[표지]
[행사일정]
개회사 / 정철영
축사 / 송영중
목차
기조강연 9
기조강연 1.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국가 교육정책의 핵심 과제 :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직업교육 정책의 핵심 과제 / 김환식 10
직업교육정책의 변곡점 11
공고 2.1 체제 12
신직업교육체제 12
한국형 마이스터고 13
직업교육에 던져진 과제 13
기조강연 2.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국가 고용노동정책의 핵심 과제 / 나영돈 18
I. 업무추진 여건 및 추진방향 19
II. 주요 과제 20
참고 : NCS 활용 전후 훈련과정 비교 23
참고 : 주요 모범사례 30
참고 : 2014년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별 공동교육훈련기관 선정 및 훈련계획 인원 현황 34
주제발표 및 지정토론 46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 47
주제발표 1.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 / 장명희 ; 박동열 47
I. 시작하며 48
II.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50
III. NCS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 57
참고문헌 75
지정토론 78
토론문 1.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에 대한 토론 / 송달용 78
토론문 2.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에 대한 토론 / 홍용기 82
일-학습 병행제의 실천 현황과 과제 86
주제발표 2. 일-학습 병행제의 실천 현황과 과제 / 박철우 86
I. 추진배경 87
II. 일-학습병행제 개념 89
III. 추진현황과 쟁점 91
IV. 당면과제 99
V. 정책제언 100
지정토론 102
토론문 1. "일-학습 병행제의 실천 현황과 과제" 에 대한 토론 / 강경종 102
토론문 2. "일-학습 병행제의 실천 현황과 과제" 에 대한 토론 / 조세형 105
종합토론 108
토론문 1.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일-학습병행제의 실천적 도입을 위한 방향과 과제"에 대한 토론 / 강병구(내용없음) 109
토론문 2. "한국형 일학습 병행제" 에 대한 토론 / 권태성 110
1. 일학습병행제의 개념 110
2. 일학습병행제의 특징 및 기존 제도와의 차이 110
3. 독일·스위스 도제제도와의 차이점 112
4.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113
토론문 3.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일-학습병행제의 실천적 도입을 위한 방향과 과제" 에 대한 토론 / 구자길 115
1.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NCS 및 일학습병행의 실천 필요 115
2. Competency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리 필요 115
3. "Competency(능력) 중심 교육"이 자리잡기 위한 과제 115
4. NQF 개념도에 대한 검토의견 117
토론문 4. NCS 기반의 일·학습 병행제 정착을 위한 제언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현장에서 - / 장병갑 118
들어가며 118
본론 119
마무리하며 122
토론문 5.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일-학습병행제의 실천적 도입을 위한 방향과 과제" 에 대한 토론 / 윤여송 123
1.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 방향과 과제 123
2. 일-학습 병행제의 실천 현황과 과제 123
3. 제언 124
토론문 6. "능력중심사회에 있어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일-학습병행제의 실천적 도입을 위한 방향과 과제" 에 대한 토론 / 이병욱 126
토론문 7. 국가 직업교육정책에 대한 기업의 의견 / 김광연 130
1. 문제인식 130
2. 주체별 운영목적과 역할 130
3. 제언 132
판권기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