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대회사 / 이준재
프로그램
목차
[국제 학술 심포지움] 8
와인저자와 함께하는 와인교실 8
와인의 잘못된 진실 / 고재윤 8
나는 왜 와인과 여행하는가 / 조정용 31
이탈리아 와인의 거장들 / 안준범 44
와인과 건강 / 유영재 54
경희대 와인·워터·티 마스터 과정 와인강좌 65
Food & Wine Tourism - 프랑스 샹파뉴 지방의 사례 - / 유병호 65
1. 샴페인? 샹빠뉴? 67
2. 따라잡기를 하는 이유 67
3. 특화된 샴페인 회사 68
4. Champagne의 Love Mark 요소 72
5. Champagne의 F4 전략 75
5. Champagne의 3E 전략 77
5. Conclusion 77
파인 다이닝을 위한 테이블매너 및 음식과 와인의 조화 / 이지희 79
신세계 와인 & 와인관리 / 홍정화 90
국가대표 소믈리에의 와인 아카데미 / 오형우 105
[학술 세미나] 122
와인선택속성이 만족 및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Wine Selection Attribution of Wine Consumers on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PWB)) / 성혜진 ; 이효진 122
I. 서론 123
II. 이론적 배경 125
III.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129
IV. 실증분석 131
V. 결론 135
참고문헌 136
와인소비자의 사전지식이 와인 구매 위험지각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백은주 142
I. 서론 143
II. 이론적 배경 144
III. 연구방법 148
IV. 실증분석 151
V. 결론 및 시사점 155
참고문헌 157
한국산 와인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김경한 161
1. 서론 163
2. 한국의 와인 163
3. 국내 주류 시장 규모 165
4. 국산와인 개발 165
5. 국내 주요 과실류 생산 현황 166
5. 과일 종류와 제품 유형별 가공 내역 166
5. 연도별 과실주용 연료 사용량 167
6. 한국산 와인의 종류 및 특징 167
7. 한국산 와인의 활성화 방안 168
8. 참고문헌 168
와인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 분석 - 와인소비자논문의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 / 이상건 170
Abstract 171
I. 서론 172
II. 연구설계 173
III. 연구주제 173
IV. 향후연구방향 178
참고문헌 180
BORDEAUX WINE TOURISM: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FOREIGN TOURISTS ON WINE VACATION / Thial de Bordenave, Frederic 183
I. INTRODUCTION 184
II. SURVEY ON FOREIGN WINE TOURISTS IN BORDEAUX AREA 185
III. INTERPRETATION OF THE SURVEY 188
IV. THE MAIN BARRIERS IN BORDEAUX WINE TOURISM 189
V. BORDEAUX WINE TOURISM STRUCTURE 190
VI. M DOC WINE COUNCIL TOURISM APPROACH 191
CONCLUSION 192
REFERENCES 193
전통주 자격제도 도입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이준재 ; 배준호 194
Abstract 195
서론 196
전통주란? 197
전통주의 종류 197
전통주 제조방법 198
연구의 설계 방법 200
실증분석 200
결론 202
참고문헌 203
전통주 관광을 위한 문화 컨텐츠 개발 / 조효진 205
창조 경제 시대의 6차 산업 - 전통주와 관광 207
창조경제에서의 관광 207
산업구분과 농업 그리고 6차 산업 208
전통주와 관광의 결합 = 6차 산업? 208
농업분야 6차 산업의 사례 209
기존 6차 산업 추진의 문제점 209
6차 산업 해야 하는 이유 210
6차 산업의 이유 - 소비 트렌드의 변화 - 양극화 210
6차 산업을 고민하는 이유 212
전통주 6차 산업 어떻게 해야 하나? 212
전통주, 관광산업과 결합 왜 하나? 213
경험? 213
경험의 구조와 프로세스? 214
인간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214
창조산업을 위한 문화 215
문화란 무엇인가? 215
농촌 문화와 관광 산업 216
도시와 농촌의 문화 그리고 산업 217
도시와 농촌의 문화 그리고 관광 산업 218
문화산업으로서 관광 218
어메니티(amenity) 219
그린투어리즘의 확산 219
지역문화와 지역브랜드 220
관광 이미지 구축의 단계 220
새로운 여행의 트랜드 New touriosm → Slow Travel 221
새로운 관광객 특성 221
전통주의 6차 산업화에 대한 논의 222
전통주의 위험과 기회 222
전통생활문화와 전통주 문화 관광 223
문화융합형 관광산업 - 생활문화자원 223
대안의 모색 224
우리술을 위한 고민 224
일본 사케 공장 shop 225
스코트랜드 글렌피딕 증류소의 웹사이트 225
스코트랜드 글렌피딕 증류소의 레지던스 프로그램 226
일본 사케 양조장 가이드 앱 226
일본 사케 양조장 가이드 북 227
커뮤니티 228
도시로 올라온 6차 산업 - 셰막 228
풀문개더링 229
막걸리 누룩곰팡이의 새로운 이름 / 홍승범 230
Kind and distribution of Nuruk 231
Koji molds (麴菌) 232
Nuruk molds (麴菌) in Korea 232
Koji molds 233
Aims of this study 233
Fungi in meju 234
Black Aspergillus in meju 234
Aspergillus sp. in meju (NCBI BLAST) 235
Aspergillus acidus 236
Aspergillus kawachii → A. acidus 237
Aspergillus kawachii Kitahara & Yoshida (1949) 238
A. kawachii Kitahara&Yoshida, 1949. (nom. inval.) 239
Aspergillus lnchuensis Inui (1901) 240
Aspergillus acidus Kozak. (1989) 240
Fungal strains used in this study 241
Comparison of RAPD patterns 242
Phylogenetic tree of Aspergillus lnchuensis, etc. 243
Morphology of A. lnchuensis etc. 243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of A. luchuensis and related species. 244
A new species name for A. kawachii 245
Re-description of Aspergillus luchuensis Inui 245
Significance of A. lnchuensis on Makgeolli 246
Aspergillus awamori Nakazawa (1915) 246
Type of A. awamori Nakazawa (1915) 247
Aspergillus luchuensis vs. A. awamori 248
Correct names of Nuruk molds 249
Secondary metabolites from Aspergillus luchuensis 249
Aspergillus luchuensis, an industrially important black Aspergillus in East Asia 250
Kind and distribution of Nuruk 251
Moulds on traditional Nuruk 251
Conclusion 252
Acknowledgements 252
판권기 254
뒷표지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