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개회사 / 김행란
축사 / 라승용
일정표
목차
1. 농식품 산업의 현재와 미래 / 이주명 7
I. 식품산업을 해야 하는 이유 9
1. 농식품산업의 범위 9
2. 식품산업을 해야 하는 이유 10
3. 농식품부 정책 범위 확대 10
II. 식품산업과 농식품 수출 현황 11
1. 식품산업 규모 11
2-1. 농식품 수출 현황 12
2-2. 농식품 수출 현황 12
3. 우리나라 식품산업 발전의 장애요인 13
III.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 14
1. 그간 현황 및 新식품정책의 필요성 14
2. 新식품정책('14.3) 추진전략 및 주요과제 15
3. 국산 농산물 수요 확대 15
4. 식품산업 규제의 합리화 16
5. 농식품 품질 및 안전관리 기반 구축 17
6. 외식산업 선진화 및 한식 진흥 18
7. 농식품산업의 수출산업화 18
8. 식품산업의 수요를 고려한 R&D 확대 19
9. 국가 식품 클러스터 추진 20
10.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시스템 구축 20
IV. 농촌진흥청의 역할 21
1. 농촌진흥청의 역할과 과제 21
2.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연구 분야 22
3. 농촌진흥청의 역할 강화 분야 22
2. 국내 기능성식품산업의 발전방향 / 권대영 24
What is food? 25
What are the key factors in food industry? 26
스토리의 중요성 : 제품, 기술의 한계 26
세계 식품시장의 변화 27
식품산업의 특성: 낮은 전유성 28
독점적 이익 : 공유적 가치 28
식품 산업 TPM 29
소재의 한계 뭔가 변화해야 한다 : Paradigm s 29
Expanding of lifespan by Industrialization 30
산업화 시대의 가치?와 재앙 30
CSV(creating shared value) 31
식품연구시스템의 가치 사슬 31
서비스 R&D, 시스템 R&D를 강화하라 32
Information Obesity 32
오주연문장전산고(이규경 1778~) 35
가치창조의 보고 35
Metabolism and nutrition 36
Systems biology 36
음양오행설 37
Consilience rather than Convergence 37
건축과 설계 38
文化~ 살아있는 문화 38
가치의 공유 : 다음-카카오 합병 39
Creative Economy, Systems, Foods(Future Foods, 2009) 39
목표 : 국가가치 창출 40
Market needs foods technology 40
대장금 41
3. 농촌진흥청의 기능성식품 연구현황 및 발전방향 / 김행란 42
I. 기능성식품 시장 현황 44
II. 국내산 농식품의 기능성 소재화 연구 46
2-1. 식의약 소재용 품종 개발 47
2-2. 농식품자원의 효능평가 및 메커니즘 구명 48
2-3. 기능성식품 및 소재 개발 52
2-4. 건강기능식품 원료 인증 지원 54
2-5. 기능성식품 기반 연구 - 영양기능성 DB 58
III. 발전 방향 59
4. 이야기농업을 활용한 지역특산물 상품화 전략 : 농식품스토리텔링 상품의 완성, The Story / 안병권 63
동영상 소개 64
21세기 대한민국 농업 65
1. 해남 겨울배추 66
2. 괴산 청결고추 71
5. 고기능성 농특산 소재 발굴 전략 및 활용사례 - 전복농업기술원중심 - / 안민실 81
I. 농식품 기능성 소재산업 현황 83
농식품 산업의 변화 83
건강 기능성식품 시장 현황 84
식품소재 산업 현황 84
II. 전북 특산 소재 발굴 및 가공품 개발 85
농산 부산물 활용 기능성 소재 발굴 85
지역 특산 소재 활용 가공품 개발 87
발효식품 유래 유용 미생물 발굴 및 산업화 91
III. 지역 농특산 소재 활용기술 실용화 추진 93
가공업체 현장 연계 맞춤형 연구 93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 94
IV. 향후 추진 방향 95
향후 중점 연구 추진 방향 95
세부추진 계획 96
6. 생산농가와 연계한 기능성식품 상품화 및 수출사례(마늘) / 정윤호 97
남해군 현황 98
남해마늘의 우수성 - 해풍을 먹고 자란 보물섬 남해마늘 99
회사소개 99
흑마늘 상용화 및 우수성 확보를 위한 산학연 업무 협약 100
마늘/흑마늘의 상품 개발(분말/농축액포함) 100
흑마늘의 판매 / 홍보 101
세계의 건강기능 식품 시장분석 102
마늘사업발전 기대효과 / 고부가 사업전망 103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 104
판권기 106
[뒷표지]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