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국민·중심 소통의 활성화를 위하여 / 김병희
목차
요약문 5
발제 및 토론문 : '국민 중심 소통' 활성화 방안 연구 / 이종혁 ; 황성욱 16
1. 문제제기 : 왜 정부의 소통에 변화가 필요한가? 18
2. 국민중심 소통 개념 탐색을 위한 이론적 논의 18
2-1) 사회학 관점의 '시민민주주의' 19
2-2) 정치학 관점의 '정치참여·시민참여' 21
2-3) 행정학 관점의 '거버넌스' 24
2-4) 경영학 관점의 '크라우드 소싱' 27
2-5) 커뮤니케이션학 관점의 '시민 저널리즘' 29
3. 국민중심 소통 개념 탐색 34
3-1) 기존 소통과의 차이점 36
3-2) 국민 중심 소통 철학 38
4. 국민중심 소통 관련 사례연구 함의점 요약 39
5. 국민 중심 소통 방안 : 플랫폼 활용을 위한 추진 단계 40
참고문헌 41
토론문 43
[토론1] 공공의제 소통관련 국내외 공공캠페인 사례 및 시사점 : 아이스 버켓 첼린지와 미국의 에너지 절약 공공 캠페인 사례 / 김봉현 44
'얼음물 뒤집어쓰기(Ice Bucket Challenge)' 캠페인 44
미국의 에너지절약 공공 캠페인의 일곱 가지 특징 45
미국의 에너지절약 공공 캠페인이 주는 다섯 가지(5C) 성공요소 48
성공적인 공공캠페인을 위한 종합적인 시사점 48
[토론2] 정책 소통의 발전적인 미래 트랜드 예측 및 제언 : 정부, 사회단체 등 사회 각 부문별 역할 포함 / 이철한 51
[토론3] 국민 참여를 통한 정책의 사회적 소통 활성화 방안 / 정원준 56
[토론4] 수용자 중심의 정책 수용 확산 전략 제언 : 효과성 및 성과지표 내용 포함 / 이유나 63
1. 문제제기 63
2. 정책 확산 영향요인의 선별 63
3. 수용자 중심의 정책PR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구성 및 분석결과 66
4. 연구결과의 적용 67
참고문헌 68
첨부: 측정항목 69
[토론5] 국민 공감형 정책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생성방안 제언 / 홍문기 71
1. 국민 공감형 정책 콘텐츠의 특성 71
2. 국민 공감형 정책 소통 콘텐츠 생성 방안 72
3. 국민 공감형 정책 소통 콘텐츠 생산 현실화 방향 73
4. 국민 공감형 정책 소통 콘텐츠 생산 체계 73
[토론6] 소셜 크라우딩 방식 등 새로운 공공PR 적용 가능성 / 신혜성 74
크라우드소싱 74
크라우드펀딩 77
[뒷표지]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