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인사말 4
인사말 : 교육에는 진보도 보수도 없습니다. '학생중심'이 있을 뿐입니다. / 도종환 4
인사말 : 벽을 오르고 넘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정진후 6
인사말 : 세월호 참사 1년의 반성과 성찰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 변화의 힘찬 물결을 만들어 갑시다. / 장휘국 8
발제 1. 직선 2기 교육감 취임 1년에 대한 성찰 및 향후 과제와 전망 / 김승환 9
I. 여는 말 9
II. 성찰 11
III. 주요 성과 12
IV. 향후 과제와 전망 15
1. 향후 과제 15
2. 전망 17
IV. 맺음말 18
발제 2. 직선 2기 진보교육감시대 1년의 성과와 한계 및 과제 / 이형빈 19
I. 들어가며 19
II. 2014년 교육감선거 주요 정책공약의 특징 19
III. 2015년 각 시도교육청 주요 정책과제 및 평가 24
IV. 향후 과제 29
토론 1. 진보교육감 2기, 교육담론을 주도하자! / 이용기 32
들어가며 32
발제문에 대해 33
13명의 진보교육감 당선에 따른 교육주체들의 요구 34
교육주체들의 요구 측면에서 본 평가 35
이후 직선 2기 진보교육감의 과제 36
나가며 37
토론 2. 진보교육감 시대 교육현장은 어떻게 달라졌는가? -교사 입장에서 본 학교혁신 중심으로- / 손민아 39
1. 학교혁신 정책을 살펴보며 39
2. 학교혁신의 성과 41
가. 혁신학교에서 학교혁신으로, 공교육의 희망 찾기 41
나.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 중심으로 학교의 본질 찾기 42
다. 민주적 학교공동체에서 민주적 교사, 학부모, 학생시민으로 43
라. 교사들의 동료성과 전문성에 바탕한 학습공동체 문화 44
마. 학생인권 및 자치에 대한 인식 증진 45
3. 향후 과제 45
가. 정책의 연결성과 지속성을 위한 연구와 소통의 필요성 45
나. 학교교육목표를 중심으로 만들어가는 혁신학교 및 지속가능한 학교혁신을 위한 내실화 45
다. 미래지향적 학력에 대한 제시로 고등학교 혁신 및 대입혁신의 방향으로 46
라. 민주시민교육의 내실화, 새로운 교육에 대한 시대적 사명에 대한 고민 46
마. 학교혁신의 동력 형성 : 교사학습공동체 47
바. 윤리적 공동체를 위한 구성원의 민주적 리더십과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제도화의 두 바퀴 47
토론 3.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손잡고 함께 시작해야 할 때이다. / 최은순 49
핵심공약의 내용을 보면, 49
주요 공약의 내용은, 50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공약 51
토론 4. 공동체 회복과 민주시민의 역할 / 이태의 54
1. 본격화되는 교육 부문에 대한 구조조정 공세 54
2. 학교혁신의 성패는 교육주체들의 참여로 가능하다. 55
3. 교육의 성과는 교육주체들의 성장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56
4. 토론을 행동으로 전환하자. 57
토론 5. 소위 '진보교육감'의 학생인권 정책의 한계 / 공현 59
진짜 '대표적' 정책이기는 한가? 59
학생인권조례는 잘 되고 있는가? 60
'조례'만이 아닌 학생인권, 학교 민주주의 정책이 필요하다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