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정표 4
[개인 논문 발표] 5
'회화 교재 제작'을 위한 새로운 모색 / 차도현 5
1. 도입 5
2. 선행 연구 5
3. 회화 교재 제작 6
4. 입체적인 대화 구성을 위한 방안 8
4.1. 기본 10주 과정 8
4.2. 기본 대화 8
4.3. 입체적 대화1: 인물의 추가, 인물 간의 갈등 9
4.4. 입체적 대화2: 인물의 추가, 인물 간의 갈등 - 한 단계 더 높은 정보가 가미되면서 구체화 9
4.5. 입체적 대화3: 인물의 추가, 인물 간의 갈등, 상황문(공간ㆍ시간 배경) 추가 - 갈등 질의 변질 9
4.6. 스토리 보드 10
4.7. 과 구성 10
5. 결론 10
참고문헌 10
토론문 / 최영빈 11
1. '입체적 대화'의 의미 설정 문제 11
2. 기존 교재 인물과의 차별성 11
3. 상황문 역할에 대한 의문 11
4. 대화문에 사용된 표현 관련 12
한국어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습자의 교감적 언어사용(Phatic Communion) 양상 / 배도용 13
1. 들어가기 13
2. 이론적 배경 14
3. 연구의 방법 15
3.1. 연구 대상과 절차 15
3.2. 전사체계 16
4. 교사와 학습자의 교감적 언어사용(Phatic Communion) 양상 17
4.1. 대화 열기 17
4.2. 대화 잇기 18
4.3. 대화 닫기 20
5. 마무리 22
참고문헌 22
토론문 / 원윤희 24
접속어미 '-고'와 '-고' 통합형 접속어미의 의미기능과 문법정보 / 김정혜 25
1. 머리말 25
2. 의미기능과 문법정보 25
2.1. 접속어미 '-고'의 의미기능과 문법정보 26
2.2. 접속어미 '-느라고, -(ㄴ/는)다고, -(ㄴ/는)답시고, -(으)려고'의 의미기능과 문법정보 29
2.3. 접속어미 '-고는, -고도, -고서, -고야'의 의미기능과 문법정보 33
3. 마무리 39
참고문헌 40
토론문 / 김백희 42
활용의 형태론과 음운론 / 김영선 44
1. 활용형의 형태론적 과정과 음운론적 과정 44
2. 활용형에 적용되는 음운규칙의 성격 44
3. 비동기화 규칙의 음운론적 구조 및 규칙 특징 46
4. 비동기화 규칙 관련 문제(형태소 어기 가설) 48
5. 음운론적 과정과 활용형의 독자성 49
참고문헌 50
토론문 / 양순임 51
불규칙용언 활용형의 변이형 형성과 사용 양상 / 한수정 53
1. 머리말 53
2. 불규칙용언 활용형의 변이형 53
2.1. 불규칙용언 활용형의 변이형 양상 53
2.2. 활용형의 변이형에 대한 연구 54
3. 불규칙용언 활용형의 변이형 형성과 사용 56
3.1. 변이형 형성의 기제 57
3.2. 개별 용언의 어휘 빈도와 변이형의 사용 양상 60
4. 맺음말 63
참고문헌 64
토론문 / 오가현 65
[국어 정책 포럼 발표] 66
다문화 시대 우리 사회의 언어 소수자 자녀를 위한 언어 교육 정책 / 원진숙 66
1. 다문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새로운 학습자의 출현 66
2. 언어 소수자 자녀를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국제 동향 66
1) 캐나다의 사례 67
2) 호주의 사례 67
3) 미국의 사례 68
4) 중국의 사례 68
3. 한국의 다문화 학생 대상 언어 교육 지원 정책 현황 69
1) KSL 교육 70
2) 이중언어 교육 72
4. 다문화 시대 우리 사회의 언어 소수자 자녀를 위한 언어 교육 정책 방향 74
참고문헌 75
다중 언어 정책의 필요성과 문화 다양성 / 강휘원 77
Ⅰ. 서론 77
Ⅱ. 문화다양성과 다중언어정책 논의의 이론적 배경 78
1. 다인종ㆍ다문화 사회의 형성 요인과 특성 변화 78
2. 인종(민족)의 형성과 언어의 사회적 역할 79
Ⅲ. 다문화주의와 다중언어정책 81
1. 다문화주의와 정책수단 81
2. 사회통합의 수단으로서 언어정책 83
3. 언의 정치 확산과 다중언어정책 85
Ⅳ. 사회통합을 위한 다중언어정책 사례 분석 86
1. 스위스 - 다문화주의의 지역적 변화유형 86
2. 캐나다 - 사회문화적 변화유형 87
3. 키르기스스탄 - 다문화주의 언어정책으로의 전환 88
Ⅴ. 다중언어정책의 필요성 논의 89
1. 소수인종의 정체성을 위한 '‘분리된 영역'의 인정 89
2. 다문화주의 이념의 정립과 소수인종에 대한 법제도적 보호 89
3. 소수인종 언어 권리의 국제적 보호조항의 준수 90
4. 인종(민족)집단에서 시민사회로의 전환 90
5. 사회통합의 기반으로서 다중언어정책 91
6. 경제 및 소득 향상과 다중언어정책 91
7. 인종(민족)간 연계언어로서 공식언어(공용어)의 교육 91
참고문헌 92
다중언어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위상 / 권순희 95
1. 서론 95
1.1. 이중언어와 다중언어 사회 95
1.2. 한국어 유형 95
2. 선행 연구 검토 97
3. 다양화 된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 필요 98
4.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양상 (한국어 유형별 사례 추가 예정) 100
5. 다중언어 사회에서 한국어의 역할과 위상 101
참고문헌 102
한국어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학습자의 교감적 언어사용(Phatic Communion) 양상 / 배도용 16
〈표 1〉 (제목없음) 16
〈표 2〉 전사 기호 16
다중 언어 정책의 필요성과 문화 다양성 / 강휘원 82
〈표 1〉 다문화사회에서 사회통합을 위한 소수인종 정책이슈 82
다중언어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위상 / 권순희 96
〈표 1〉 한국어 유형 96
〈표 2〉 국내 한국어 유형에 따른 한국어 교육 방향 99
〈그림 1〉 교감적 언어사용의 구성요소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