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학교 논술교육 및 평가 우수사례를 통해 학교논술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대입 전형과의 연계 가능성을 살펴봅니다.
목차
인사말 / 박홍근 5
발제 7
제1발제 : 학교논술 교육의 현주소와 개선 방향 / 구본창 7
1. 들어가며 7
2. 논술 교육 정책의 현주소 8
3. 논술의 당위성과 실체 16
3. 학교논술 교육의 개선 방향 24
4. 대입에 주는 시사점 32
5. 남은 과제 34
제2발제 : 학교에서의 논술 / 이봉수 35
1. 논술 왜 필요한가? 35
2. 논술 교육의 실제 36
3. 바른 논술교육을 위한 제언 53
제3발제 : 동북고 통합논술 수업 사례 -교육과정 및 평가를 중심으로 / 강방식 55
1. 논술에 대한 두 가지 시각 55
2. 문과 중심의 통합논술 수업 사례 56
3. 이과 중심의 통합논술 수업 사례 88
4. 문·이과 융합 중심의 통합논술 수업 사례 101
5. 체험 중심 활동을 통해 논술에 필요한 사고력을 키우는 수업 사례 106
6. 논술수업과 첨삭을 위한 교사의 준비: 교사 독서토론회 126
논찬 129
제1논찬 : 자기생각만들기와 표현하기를 위한 논술 / 김덕년 129
들어가는 말 129
경기도의 서·논술형 평가 130
나오면서 134
제2논찬 : 학교논술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에 대한 논찬 / 장보성(내용없음) 135
제3논찬 : 학교논술 교육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찬 / 구안규(내용없음) 136
종합 토론(내용없음) 137
'대입논술 및 학교논술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2회 연속 국회토론회일정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