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Ⅰ] 4
창의적 체험활동과 안전교육 관련 제언 / 민부자 5
Ⅰ.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선 방안 제언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5
1.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정착을 위한 시간 필요 5
2. 교육과정 총론의 개선 6
3.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ㆍ운영의 자율성 최대 부여 - 교육과정기준의 일원화 필요 7
4.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위한 지원 사항 개선 8
5. 생활기록부 기재 사항 개선 9
Ⅱ. 안전교육 관련 제언 10
1. 학교 급별 안전교육 관련 국가수준의 성취기준 제시 10
2. 학교급, 학년군별 수준을 고려한 교과 신설 및 기존 편제에서의 적용 11
3.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교육 실천 12
4. 범사회적 차원의 안전교육 인프라 구축 12
참고문헌 13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자! / 조영종 14
Ⅰ. 시작하는 말 14
Ⅱ. 2015 문ㆍ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제안 15
1. 현장교원중심 국가교육과정 1차 포럼의 중학교 부문 제안 내용 15
2.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에의 반영 상황 15
3. 2015 문ㆍ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제안 17
Ⅲ. 마무리 하는 말 22
참고문헌 23
국가교육과정 총론 - 전문가[현장 교원] 중심 포럼의 종합 및 제언 / 김경자;온정덕 24
Ⅰ. 들어가며 24
Ⅱ. 제1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의 내용 25
1. 주제 발표 주요 내용 25
2. 토론 주요 내용 34
Ⅲ. 주요 쟁점 및 제언 36
Ⅳ. 나가며 41
참고문헌 42
[주제발표 Ⅱ] 43
문ㆍ이과 통합교육과정 개정에 대하여 / 김재준 44
Ⅰ. 서론 : 현장 교원 중심 교육과정 포럼의 중요성 44
Ⅱ. 문ㆍ이과통합 교육과정을 통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45
Ⅲ. 문ㆍ이과 통합 교육과정 내용을 누가 가르치게 할 것인가? 50
Ⅳ. 문ㆍ이과 통합 교육과정의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52
Ⅴ. 결론 55
2015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에 바라는 현장의 소리(국어, 영어, 과학을 중심으로) / 이원춘 56
Ⅰ. 교육과정의 개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 56
1.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다양한 요구 56
2. 핵심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 57
Ⅱ.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에서 교과별 교육과정의 방향과 과제 58
1. 국어교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과제 (정경조, 계남고) 59
2. 영어교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과제 (국방호) 64
3.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방향과 과제 (이원춘) 69
Ⅲ. 정리 및 제언 72
참고문헌 73
국가교육과정 각론 - 전문가[현장 교원] 중심 포럼의 종합 및 제언 / 김두정;백남진 75
Ⅰ. 들어가며 75
Ⅱ. 제2차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의 내용 76
1. 주제 발표 1: 개정 교육과정의 구조와 틀 - 2015 개정 초ㆍ중ㆍ고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76
2. 주제 발표 2: 개정 교육과정의 조직 - 교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성취기준 진술 방안 탐색 79
Ⅲ. 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쟁점 및 정책 제언 82
Ⅳ. 나가며 91
참고문헌 92
[주제발표 Ⅲ] 93
수업이 바뀌면 인성도 Up! 꿈과 끼 살리는 스마트 수업과 평가 / 유상은 94
Ⅰ. 서론 94
Ⅱ. 수업이 UP! 인성도 UP! 94
1. e-포트폴리오를 적용한 한양초등학교 창의ㆍ인성교육 94
2. 자유학기제 과학 수업 및 평가 그리고 '통합과학'을 위한 제언 95
3. 실천적 행동중심 가정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사례 96
4. 질문과 대화가 살아있는 하브루타 공동체 97
5. 인성교육실현을 위한 교육연극 활성화 방안 98
6. 사회과 교수ㆍ학습의 실제와 '통합교과'를 위한 제언 99
7. 정규화된 초ㆍ중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성공적 장착을 향하여 100
8. 진로교육을 통한 고교 인성교육 방안 101
Ⅲ. 결론 102
국가교육과정 운영ㆍ지원 - 전문가[현장 교원] 중심 포럼의 종합 및 제언 / 김대현;박창언 104
Ⅰ. 국가교육과정 전문가 포럼의 운영 경과와 내용 104
Ⅱ/Ⅲ. 쟁점 및 제언 109
1. 국가교육과정 개발 내용의 질 향상을 위한 쟁점 및 제언 109
2. 국가수준 교육과정 거버넌스 관련 쟁점 및 제언 110
3. 국가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 구축을 위한 쟁점 및 제언 110
4. 지역 수준의 교육과 교육과정 역할 강화를 위한 쟁점 및 제언 111
5.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를 위한 쟁점 및 제언 112
6.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는 교과서 개발 체제를 위한 제언 113
7.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위한 쟁점 및 제언 114
8. 국가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평가 제도를 위한 쟁점 및 제언 115
Ⅲ/Ⅳ. 결어 116
참고문헌 117
판권기 118
〈표 1〉 제7차 교육과정 이후 부분 수시 개정 횟수 5
〈표 2〉 교육과정 계열화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의 계열화 방안(예시) 7
〈표 3〉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할 범교과학습 주제 및 권장 시수 7
〈표 4〉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기재(예시) 9
〈표 5〉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영역 누가기록(연간 64시간 기록) 10
〈표 6〉 전국 학교 내 안전사고 현황 10
〈표 7〉 아동복지법 시행령의 교육기준 11
〈표 8〉 국가수준교육과정기준에 담을 수 있는 학교급별 안전교육 관련 성취기준(안) 11
〈표 9〉 전국 안전체험관 현황 13
[그림 1] 학교에서 행복하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 47
[그림 2] 공부와 나의 관계를 그린 그림 사례 49
[그림 3] 사교육업체의 홍보물 52
[그림 4] 부산시의 수업 태도 조사와 경기도의 수업 참여 실태 조사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