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환영사 / 안양옥 3
개회사 / 이성호 5
축사 / 장휘국 7
Session 1 11
주제발표 1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 지은경 12
Ⅰ.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12
Ⅱ.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점검 12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10가지(2009개정교육과정 총론) 12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수정 및 보완(예시) 13
Ⅲ. 2009 개정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 점검 20
가. 수업 시수 20% 증감 20
나. 학년군 22
다. 교과군 22
라. 집중 이수 23
Ⅳ.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타 사항 검토 24
가. 핵심역량 반영 24
나. 안전교과 운영 방안 25
다. 한자병기 25
Ⅴ. 마무리 26
참고문헌 27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교육과정 운영방안 / 박혜은 30
Ⅰ. 서론 30
Ⅱ. 본론 31
1. 추구 하는 인간상 31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31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중학교 교육목표 32
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 32
5. 2015 교과 교육과정(각론)의 문서체계 32
6. 교과별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방안 33
7.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2015 개정교육과정 운영 방안 47
8.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교스포츠클럽의 운영 방안 49
Ⅲ. 결론 51
참고문헌 51
토론 52
토론 Ⅰ-1.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제언 - 초등 교육과정 개정 내용을 중심으로 / 김유신 52
Ⅰ. 들어가며 52
Ⅱ. 2015 개정교육과정 개정 내용에 대한 제언 52
1. 교과군 및 학년군 운영 52
2. 학습량 적정화 54
3. 집중이수제 55
4. 과학기술에 대한 소양(소프트웨어 교육) 함양 강조 55
Ⅲ. 마무리하며 57
참고문헌 57
토론 Ⅰ-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에 대한 토론 / 장현옥 58
1. 토론에 앞서서 58
2. '범교과 학습 주제' 개선 방안 58
3. 초등 1,2학년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리는 방안 59
4.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연극교육 활성화 방안 60
5. 마무리 하며 61
토론 Ⅱ-1.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과 기대 - 배움의 기쁨과 학생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기대하며 / 이영희 62
Ⅰ. 들어서며 62
Ⅱ. 2015 개정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선결 과제 63
1. 교육과정 개정의 안정성과 전문성 제고 63
2. 현실적으로 우려되는 것은 내용 적정화 및 내용 중복 해소 64
3. 교수ㆍ학습 방법의 혁신적인 변화가 요구되므로 질 높은 교사연수가 강화 64
4. 교수학습 방식과 방법의 혁신 64
5. 양적인 분량의 교과서보다는 질적으로 우수하고 재미있는 얇은 교과서개발 64
6. 교과별 핵심역량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식 마련 65
7. 교육과정의 내용을 과감하게 줄여야 할 필요성 65
8. 집중이수제를 무리하게 시행하게 되어 문제점 발생 65
9. 교원임용 시 통합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하여 선발 66
10. 총론의 모든 핵심역량과 직접적으로 연계시키는 방식 66
11.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제언 66
12.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교스포츠클럽의 제언 67
Ⅲ.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을 기대하며 67
참고문헌 68
토론 Ⅱ-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한 토론문 / 박영각 69
Session 2 72
주제발표 7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사항 / 홍원표 73
Ⅰ. 고등학교의 이중적 성격과 상반된 기대들 73
Ⅱ. 일반고 교육과정의 한계와 개선 방향 75
1. 문이과 양분 체제 75
2. 제한된 선택 과목 75
3. 고교 다양화 정책에 따른 일반고 위기 76
4. 편중된 교육성과 77
Ⅲ. 2015개정 일반고 교육과정의 특징과 지향점 78
Ⅳ. 2015개정 일반고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의 주요 쟁점 81
1. 공통 과목과 관련된 쟁점들 81
2. 선택 과목과 관련된 쟁점들 82
3. 고교 유형에 따른 차등 문제 83
Ⅴ.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 방안 84
참고문헌 86
[붙임]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안) 8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 / 한혜정 89
Ⅰ. 서론 89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90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90
2.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90
Ⅲ.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상의 쟁점 95
1.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설립 배경 및 법적 근거 95
2.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상의 쟁점 97
Ⅳ. 2015 개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 101
1. 전문 교과 필수 이수 단위 조정 102
2. 예술 교과와 생활ㆍ교양 영역의 필수 이수 단위 조정 103
3. 공통 과목 편성ㆍ운영 단위수 증감 및 면제 허용 여부 103
4. 다양한 과목 개설 104
참고문헌 104
토론 106
토론 Ⅲ-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제언 / 봉병탁 106
Ⅰ. 서론 106
Ⅱ. 일반고 교육과정의 여건과 개선의 필요성 107
1. 문ㆍ이과 통합형 운영 107
2. 선택 교과 운영 109
3. 일반고과 자사고의 기초교과 단위수 격차 109
Ⅲ. 개선안에 대한 제언 110
토론 Ⅲ-2.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고등학교 적용ㆍ운영 방안 모색 / 송상섭 112
1. 공통과목 이수시기에 대하여 합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112
2.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에 따른 문제해결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112
3. 통합과목 수업을 지도할 교사의 자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113
4. 예술과목 중 '연극' 지도교사 확보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113
5. 진로선택과정 개설을 위해서는 과목의 집중이수가 필요하다 114
6. 과학탐구실험 과목의 평가 방법 개선이 요구된다 114
7. 수능ㆍ대학입시제도의 조기 확정 발표가 필요하다 114
토론 Ⅳ-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문 - 과학고를 중심으로 / 김정호 116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16
2. 발표문에 대한 내용 요약 및 토론자의 의견 116
3. 2015 개정에 따라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118
토론 Ⅳ-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 / 김진숙 120
Ⅰ. 들어가기 120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20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120
2.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121
3.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상의 쟁점 123
Ⅲ. 2015 개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개선 방안 126
1. 전문 교과 필수 이수 단위 조정 126
2. 예술 교과와 생활ㆍ교양 영역의 필수 이수 단위 조정 126
3. 공통 과목 편성ㆍ운영 단위수 증감 및 면제 허용 여부 127
4. 다양한 과목 개설 128
판권기 129
토론 Ⅰ-1. 2015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제언 - 초등 교육과정 개정 내용을 중심으로 / 김유신 53
〈표 1〉 2009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초등학교 시간배당 기준 53
〈표 2〉 소프트웨어 교육 초등학교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55
〈표 3〉 K광역시 S초등학교의 학년별 SW 교육과정 시수 편성 예 5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일반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중점 사항 / 홍원표 77
〈표 1〉 전국의 고등학교 유형별 현황 77
〈표 2〉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단위배당 기준(안) 79
〈표 3〉 플로리다 주의 고등학교 졸업 요건(2014년도 9학년 입학생) 8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 / 한혜정 91
〈표 1〉 2009 개정과 2015 개정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 비교 91
〈표 2〉 보통 교과 과목 편제 92
〈표 3〉 전문 교과Ⅰ의 과목 편제 93
〈표 4〉 특목고 설립 추진 과정 95
〈표 5〉 고등학교 유형별 현황 96
〈표 6〉 특목고 과목 편제표 비교 98
〈표 7〉 대학과목 선이수제 표준교육과정 100
〈표 8〉 대학과목 선이수제 표준교육과정 102
〈표 9〉 예술 교과와 생활ㆍ교양 영역 필수 이수 단위 비교 103
토론 Ⅳ-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안 / 김진숙 122
〈표 1〉 2009 개정과 2015 개정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 비교 122
〈표 2〉 전문 교과Ⅰ의 과목 편제 123
〈표 3〉 특목고 과목 편제표 비교 125
〈표 4〉 대학과목 선이수제 표준교육과정 126
〈표 5〉 예술 교과와 생활ㆍ교양 영역 필수 이수 단위 비교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