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진행일정
목차
기조발제 : 학습부진아동의 기초학력 현황과 향상 지원 대책 / 이대식 4
1. 학습부진 실태 5
2. 기초학력향상을 위한 정부의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 8
1) 지원 규모 8
2) 지원 방향 10
3) 지원의 효과 13
3. 효과적인 학습부진 지원 방안 요소 - 선행 연구들의 제안 16
1)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16
2) 가르치는 사람의 자질이 중요하다 21
3) 효과적인 도구가 있어야 한다. 24
4. 지속가능한 기초학력향상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언 30
참고문헌 33
토론문 35
토론문1. 2015년도 기초학력 향상 지원사업 추진 현황 ['15.10.14, 교육과정운영과] / 최경자 36
1. 사업 개요 36
2. 추진 실적 ('15.1.1 ~ 6.30) 38
3. 주요 정책성과(우수사례) 39
4. 문제점(한계) 및 개선보완 필요사항 41
5. 향후계획(하반기 중점 추진사항) 41
토론문2. '학습부진아동의 기초학력 현황과 향상 지원 대책' 토론문 / 이화진 43
1. 발제문에 대한 토론 43
2. 몇 가지 제언 46
토론문3. '학습부진아동의 기초학력 현황과 향상 지원 대책' 토론문 / 이찬승 50
시작말 50
발제문에 대한 토론 52
1. 발제문의 전반적인 인상과 패러다임의 대전환 제안 52
2. '기초학력미달' 비율의 타당성 문제 56
3. '기초학력 미달' 비율 통계자료에 대한 신뢰성과 시험부정의 발생 58
4. 기초학습 부진 관련 재정 감축에 대한 문제 62
5. 학습부진 지원 방안에 대한 검토 64
맺음말 67
별첨 : 학습부진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해법 제안 69
1. 윤리적 교육 목적·목표 추구 70
2. 바른 진단과 처방 72
3. 학습에 대한 인식 및 수업방법을 뇌친화적인 것으로 바꾸어야 73
4. 학습부진을 예방하는 시스템으로 RTI/DI/UDL 도입 계획 세워야 78
5. 교사학습공동체(PLC)를 활성화 86
6. 학교-가정-지역사회와의 협력적 통합 시스템을 구축 86
7. 교사의 학습부진 지도 전문성 향상 88
8. 학습부진 해결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이 갖출 핵심 원칙 7 88
9. 학교개선 리서치로부터 얻은 교훈(MacBeath, 2012) 89
10. '미친 짓'의 중단 92
참고문헌 95
토론문4. 학습부진아동 지원 사업의 실제 [KB국민은행 희망공부방 및 다정다감 사업을 중심으로] / 박두준 96
1. 사업 진행 과정 96
2. 사업의 평가 98
3. 개선이 필요한 부분 (사업을 진행한 재단 입장의 아쉬움) 99
4. 결론 101
토론문5. 학습 부진 아동을 제대로 가르치기 위하여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민간의 노력과 성과를 중심으로] / 유원선 102
1. 기초학습부진 아동 지원사업 "올키즈스터디" 102
2. 기초학력 향상 정책과 관련하여 104
3.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위하여 106
토론문6. 기초학력 정책이 학교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 고려할 점 / 김은수 108
1.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109
2. 가르치는 사람의 자질이 중요하다. 111
3. 효과적인 도구가 있어야 한다. 113
4. 제안 114
[부록]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개 116
[뒷표지]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