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 3
환영사 / 인재근 3
환영사 / 김영란 4
환영사 / 류미희 5
축사 / 문재인 6
축사 / 박주선 7
축사 / 김춘진 8
발제 및 토론 9
발제 :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보육·교육체제 개편방안 : 장애아 보육의 관점 / 조윤경 9
I. 들어가기 : 장애아보육의 발전 과정과 당면 과제 11
II. 장애 영유아 보육·교육 현황 : 대상자 특성과 운영 13
1. 장애 영유아 보육·교육 대상자 현황 13
2. 장애 영유아 보육·교육 운영 현황 18
III. 유·보통합의 현재 진행 상황과 장애 영유아 관련 고려 사항 20
IV.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대처 방안 28
1. 장애 조기 발견 대중인식 프로그램 및 영유아 건강 검진과 연계된 대상자 발견 체계 구축 28
2. 장애 영유아 서비스의 시작인 진단 평가-배치 안내의 사례 관리 체계 확립 29
3. 3-5세 장애유아에 대한 동등한 의무교육 실행체계 구축 30
4. 3-5세 의무교육과 연계된 0-2세 장애 영아 교육 지원 체계 마련 31
5. 교육 시행의 질적 강화를 위한 장학과 평가 체계 구축 33
V. 마치기 : 장애유아 의무교육에 대한 국가 책무성 확립 34
참고문헌 35
발제 :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보육·교육체제 - 최상의 질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쟁점을 중심으로- / 김성애 37
1. 들어가는 말 38
2. 장애 영유아 발달의 극대화를 위한 지원이 '교육'이어야 하는 이유 40
3. 교육 현황에서 본 장애 영유아 교육 및 보육 체제 개편 쟁점 45
4.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 및 보육 체제의 개편방안 58
5. 나오는 말 65
참고문헌 66
토론 :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토론 / 현영남(내용없음) 68
토론 :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토론 / 이한우(내용없음) 69
토론 : 장애영유아 유보통합에서 반영되어야 할 부모 및 교직원들의 제안 / 권영화 70
1. 교육·보육과 재활치료를 병행하는 원 스톱 지원 체제의 유지 및 발전 대책 마련 72
2. 교사의 자격 체계의 일원화 72
3. 교직원 및 경력 관리 및 호봉체계의 일원화 74
4. 재정적 지원의 일원화 75
5. 행정업무 담당 직원 배치의 일원화 76
5. 장애영유아 진단, 평가, 배치 체계의 구축 77
참고문헌 78
토론 : 교사 입장에서 유보통합의 과제와 제안점 / 심소라 79
첫째, 장애영유아 입소배치의 기준 및 절차마련 필요 80
둘째, 동일한 자격에 따른 처우 및 업무보장 81
셋째, 장애담당교사의 양성체계 및 운영체계의 정립 81
넷째,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동일한 인력지원 82
다섯째, 통합 상황에서의 일반유아의 정원기준 82
여섯째, 별도의 장애아 유보통합 추진위원회 구성 83
토론 : '장애 영유아의 동등한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보육·교육체계 개편 방안'에 대한 토론 / 김치훈 84
I. 토론에 들어가며 85
II. 유·보통합 국면에 대한 상황인식 86
III. 장애 영유아 유·보통합의 의미 87
IV. 제안 및 마무리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