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김형태 3
축사 / 박영선 7
축사 / 유은혜 9
축사 / 한정애 11
발제문 13
01. '수직적 서열화의 사회'에서 '수평적 다양화의 사회'로 / 조희연 14
1. 들어가면서 : 수직서열화의 사회에서 수평적 다양성의 사회로 14
2. 추격산업화 시대 교육에서 21세기 교육으로 15
3. 신분 재생산(대물림) 교육에서 '희망의 사다리' 교육으로 20
4. 초중등교육의 수평적 발전을 위한 기반 : 학교와 교육에서의 관계적 민주주의 22
5. 수직적 서열화와 대학 체제 25
6. 수직서열화의 교육을 수평적 다양성의 교육으로 27
7. 나오며 : 대증요법에서 구조개혁으로 34
02.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국공사립대 공동선발안 / 이범 36
기존 국립대 통합네트워크 안의 문제점 36
명문사립대를 포함한 '국·공·사립대 공동선발'이 대안 37
공동선발이 수월성 교육, 창의적 교육 촉진한다 39
사회적 대타협이 필수 40
토론문 42
01. 심각한 문제들을 낳는 근본 원인 제거 및 해체할 방법 찾아야 / 정경훈 43
02. 독일에서 존경받는 사람은 제빵사와 이름없는 시골의사! / 박성희 46
I. 독일 사회의 특징과 대학 46
II. 대졸자인 학사보다 산업체 경력이 있는 마이스터 및 전문기술대 졸업자의 취업이 잘되는 나라 51
III. 교수 임용과정의 공정성 51
IV. 토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6
03. 대학서열체제의 해소를 향하여 / 김학한 57
1. 대학서열화의 양상 57
2. 대학서열체제와 대학공공성 59
3. 한국에서 대학체제의 해소경로 61
4. 대학평준화 조건의 성숙 62
04.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본 대학서열화 / 최훈민 66
05. '누구를 위한 교육이고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생각하면 해답이 보인다 / 김형태 68
1. '교육 불평등'이라는 악순환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할 때 68
2. 죽음의 경쟁교육은 이제 그만, 핀란드 등 북유럽식 협력교육으로 대전환해야 69
3. 학교는 성공과 출세의 특급열차? 71
4. 자사고 등 특목고는 우리 교육의 일그러진 영웅 73
5. 이제는 분리교육이 아닌 통합교육으로 나가야 한다 75
6. 대학 나오지 않아도 차별받지 않는 사회 만들어야 76
7. '학력 학벌 차별 금지법' 제정과 연계해야 효과가 있을 것 78
8. 누구를 위한 교육이고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사회적 대타협과 국민적 공감, 그리고 정치권의 견인(선도 노력)이 필요하다 84
9. 성공해야 행복한 게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하는 것이다.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