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강연] 학교현장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 전환과 과제 / 안양옥 10
Ⅰ. 서론 10
Ⅱ.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된 문제 고찰 14
1. 정권변화와 연동된 탑다운(Top-down) 방식의 잦은 개정 14
2. 무조건적 전면 개정과 총론-각론 간의 괴리 15
3. 선순환적 질 관리 체제의 미비 17
Ⅲ. 학교현장 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과제 18
Ⅳ. 결론 21
참고문헌 23
[발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과제 / 김경자 24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25
1. 개정의 배경 25
2. 개정의 방향 27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30
1. 총론의 문서 체제 변화 30
2. 총론의 주요 개정 내용 31
3.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33
Ⅲ. 향후 과제 37
참고문헌 39
[1차 포럼] 40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 안착 방안 / 정규성 41
Ⅰ. 들어가는 말 41
Ⅱ.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방안 42
Ⅲ. 나가는 말 45
새 교육과정 현장 안착 방안, 이제부터 시작이다! / 이원희 48
Ⅰ. 2015 교육과정개정 취지 및 발표 내용 비교ㆍ분석 48
Ⅱ. 교육과정 현장안착방안 50
[2차 포럼] 52
통합과학ㆍ과학탐구실험 교육과정의 분석 및 현장 안착 방안 / 김수겸 53
2015 개정교육과정 안착을 위한 도덕ㆍ사회교과의 역량기반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 / 황보근영 58
Ⅰ. 2015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특징 58
Ⅱ. 핵심역량 및 교과역량을 길러주는 수업과 평가 61
Ⅲ.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학습ㆍ평가 62
Ⅳ. 명실상부한 문ㆍ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도모 64
[3차 포럼] 65
교육목표와 내용, 수업과정 그리고 평가가 맥락적으로 연계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야 / 이원춘 66
Ⅰ.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은 무엇인가? 66
Ⅱ.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68
Ⅲ. 교육과정 수업, 평가가 일관성을 갖는 구체적인 방법 71
Ⅳ. 학생에게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교육과정으로 운영 73
Ⅴ. 정리 77
참고문헌 7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을 구현하는 교실 수업의 정착 방안 / 조호제 79
1. 총론의 궁극적 종착지는 교실 수업 79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을 구현하는 교실 수업의 정착 방안 80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착 방안 86
[4차 포럼] 87
새 교육과정 일반고등학교 안착 방안 모색 / 송상섭 88
1. 현행 교육과정 운영 반성 88
2.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착에 대한 학교의 고민 89
3. 2015 개정 교육과정 정착에 대한 시ㆍ도교육청의 지원 방안 90
교육과정 현장 안착 방안 / 김진숙 92
Ⅰ. 2015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92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 93
Ⅲ. 2015 개정에 따른 특수 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개선 방향 94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강신진 97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민부자 99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박은숙 100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배숙 101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송일근 102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송자영 103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신미선 105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안병뢰 106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이순덕 108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제언 / 최준채 110
판권기 111
〈표 1〉 초등학교 교과별 교과역량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