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기획연구 카니발 페다고지와 박물관 교육 3
박물관 학술대회 카니발 페다고지 프로그램 특강 / 안령 3
1. 이론적 배경 3
2. 카니발 페다고지 수업 프로그램 - 너의 마음! 나의 마음! 두근두근 심쿵! 4
3. 결론 및 제언 6
카니발 페다고지와 박물관교육 / 장진혜 7
1. 카니발 페다고지에 근거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방향 7
2. 학습자와 교수자의 특징 8
3. 학습환경 8
4. 학습의 단계 9
5. 학습의 특징 10
6. 카니발 페다고지에 의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사례의 개발이 조속히 이루어져야겠다. 12
카니발 페다고지를 통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개발-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 제3전시실- / 박성열 ; 함아영 ; 최정영 ; 박수지 ; 이효정 12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3
III.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16
IV. 결론 23
참고문헌 25
카니발 페다고지를 통한 박물관 교육-경기도미술관 찾아가는 미술관 〈공간을 열다〉展 전시연계교육연구 '뻔하지만 펀(FUN)한 길' / 서지혜 ; 복아름 ; 박혜수 26
I. 연구필요성 및 목적 26
II. 이론적 배경 27
III. 본론 29
IV. 기대효과 및 제안 35
참고문헌 37
카니발 페다고지를 통한 박물관 교육-북촌생활사박물관을 통해 나타난 喜怒哀樂(희노애락) / 이주연 ; 최지혜 ; 한지혜 38
1. 서론 38
2. 카니발 페다고지 39
3. 학습목표 재구성 43
4. 교과분석 44
5. 교수-학습 지도안 44
6. 결론 51
참고문헌 53
카니발 페다고지를 통한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개발-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 임효정 ; 김태연 ; 이정연 ; 정다애 ; 오지현 54
I. 서론 54
II. 이론적 배경 55
III. 본론 56
IV. 결론 64
참고문헌 66
카니발 페다고지를 통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학교에서 느껴보는 오감 카니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동큰산 ; 최희정 ; 이정진 ; 변은정 68
I. 서론 68
II. 이론적 배경 69
III. 본론 76
IV. 결론 81
참고문헌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