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박현숙
프로그램
목차
특강 1. Using Applied Behavior Analysis to Promote Inclusion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장애유아 통합 촉진을 위한 응용행동분석의 적용) / Ilene Schwartz 7
통합교육환경에 적용가능한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실제 8
증거에 기초한 교수방법 9
"의미있는" 결과란? 10
Inclusion... 13
학습의 장이란? 16
3가지 핵심 질문 20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1
개별 시도 훈련의 예 22
개별 시도의 시행 23
활동 중심 교수 24
배울 수 있는 기회의 확보 25
자연스럽게 분포된 학습기회 26
활동지도의 활용 27
활동지도 28
지원 요약표 30
교수팀 분포 31
교수 33
자료수집 단계 34
자료 수집은 왜 필요한가? 35
자료수집을 위한 서식을 선택/개발 36
수집한 자료의 평가 37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교수방법과 방향을 수정하기 38
다음은.... 41
특강 2. Project DATA Blending Approaches to Meet the Individual Need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자폐범주성 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DATA의 활용) / Ilene Schwartz 43
Project DATA: 자폐 범주에 포함된 아동들을 위한 복합적 전략의 지원 44
자폐는... 45
프로그램의 효과의 판별 48
프로그램의 효과 49
자폐 아동의 교육 50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의 특징 51
프로그램의 내용 52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필수 요소(Dawson & Osterling, 1997) 55
유아원에서의 구체적인 DATA 적용 57
Project DATA 58
Project DATA 요소 59
교육과정의 내용 60
교육환경 61
예측할 수 있는 일과 63
문제 행동에 개한 기능적인 접근 65
전이 지원 67
가족의 참여 68
대소변 가리기 69
대화수단 70
대화에 사용한 단어의 수 71
또래와의 놀이 72
상호적인 우정감 73
아동의 진전에 관한 만족도 74
긍정적 변화 75
"Project Data는..." 76
시작단계 목록 77
[뒷표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