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우이구
Schedule
목차
미래의 특수교육 전망과 과제(The Future of Special Education: Predictions and Reflections)/ Ruth Luckasson 5
미래의 특수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전환의 시대 17
사회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 17
미래 특수교육의 다섯 가지 전망 19
1. 특수교육의 미래 목표는 무엇이 될 것인가? 20
2. 미래 특수교육의 대상은 누가 될 것인가? 20
3. 어떠한 새로운 교육이 실행될 것인가? 21
4. 중요한 파트너는 누가 될 것인가? 21
5. 특수교사들은 어떻게 준비되어야 할 것인가? 22
미래의 특수교육에 대한 고찰 22
교육과 인권에서의 순환 24
참고문헌 25
한국 장애학생 지원체계의 변화와 과제 / 신현기 26
I. 장애인 정책과 특수교육 정책의 변천 27
II. 현장중심 특수교육 연구의 활성화 방안 검토 30
1. 교육학 분야 연구의 현실 30
2. 특수교육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34
III. 우리나라 통합교육 체제에서의 장애학생 지원 34
참고문헌 38
미국의 표준화 교육개혁과 특수교육 지원추세(Standard-Based Reform in the U.S. and Its Impact on Special Education Instructional Supports) / 배영서 40
서론 62
I. IDEA 와 NCLB 의 역사적 역할 62
1. 연방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IDEA) 62
2. No Child Left Behind Act of 2001(NCLB) 63
II. 장애학생들의 일반교과과정에의 참여에 관련된 교육체제적/환경적 요인들 63
1. 장애학생들에 대한 교육 목표의 변화 63
2. Common Core State Standards(CCSS) 64
3. 미국의 고등학교 개혁 - 대학과 직업준비 65
III. 장애학생들을 위한 학습지원의 주요 추세 66
1. 중재의 연장 - 반응중심중재(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 RTI) 66
2. 관련서비스 및 보조, 지원 서비스 67
3. 장애학생들에 대한 평가시스템 69
IV. 예상되는 문제점들 70
일본의 최근 20년간 특별지원교육의 동향과 과제 - 유엔의 장애인권리조약 비준 이후의 전망으로부터 -(日本における最近20年間の特別支援教育の動向と課題 - 國連障害者の権利條約批准以後の展望から -) / 落合 俊郎 71
I. 서두 100
II. 일본의 특수교육 제도적 변천에 대해서 101
1. 1990년대의 변화 101
III. 일본 특별지원교육제도에 재적하는 학생의 동향 103
1. 2012년의 특별지원교육 개념도 103
2. 의무교육 연한에서 20년간의 특별지원교육제도의 재적률 변천 105
III. 특별지원학교와 장애인 취직 109
IV. 이후 교육의 미래를 생각한 중심 과제 110
1.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110
2.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일반교육의 실천에 대해 112
3. 후기 중등교육의 도전 : 교토부립 야하타(八幡)지원학교·고등학교 112
V. 고찰 113
참고문헌 113
독일 초등 교육개혁에 따른 특수교육 지원제도의 현황 및 전망 / 이숙정 115
I. 서론 116
II. 독일 초등 교육개혁에 따른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변화 117
1. 독일 초등교육계의 교육개혁안 및 실제 118
2. 전일제 학교 운영 확대와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연관성 119
3. 국가차원의 '교육표준(Bildungsstandards)' 설정 및 비판적 고찰 120
4. 독일 초등학교 통합교육 현황 및 교사 교육 122
참고문헌 125
판권기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