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이성호 3
[주제발표 Ⅰ]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방향(초등)-학생 참여형 수업에 딴지 걸어보기 / 정문성 8
Ⅰ. 2015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의 검토와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문제 8
가. 자주적인 사람 8
나. 창의적인 사람 9
다. 문화적 교양인 10
라. 더불어 사는 사람 13
Ⅱ. 2015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의 검토와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문제 14
Ⅲ. 결론 및 제언 : 학생 참여 수업과 평가에 딴지 걸어보기 23
참고문헌 27
[토론 Ⅰ-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방향'에 대한 토론 / 민부자 28
Ⅰ. 들어가며 28
Ⅱ. 발표문에 대한 논의 28
1. 발표문이 갖는 제한점에 대해 28
2. 인간상과 교수ㆍ학습, 평가의 관련에 대하여 29
3. 핵심역량과 교수ㆍ학습, 평가의 관련에 대하여 30
Ⅲ. 나오며 31
참고문헌 32
[토론 Ⅰ-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생참여형 수업과 평가 방향 / 박순덕 33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33
Ⅱ.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방안 34
Ⅲ. 과정 중심 평가 확대 34
1. 과정중심 평가 35
2. 학생 성장 지원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체제 36
3. 교사의 평가권 강화 36
4. 평가에 대한 교사 철학 확립 37
Ⅳ.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37
Ⅴ. 맺으면서 38
참고문헌 38
[토론 Ⅰ-3] 사회 변화와 학생참여형 수업 개선 과제 / 이경호 39
들어가는 말 39
1. 사회 변화에 따른 요구 역량 40
2. 학생 참여형 수업 개선에 대한 제언 42
맺는 말 44
[토론 Ⅰ-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의 이해 / 박은하 45
Ⅰ. 서론 45
Ⅱ. 본론 46
1.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해 46
2. 과정 중심의 평가를 위해 48
3. 교사의 역할 49
Ⅲ. 결론 50
참고문헌 50
[토론 Ⅰ-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참여를 바르게 이끌고 갈 교수ㆍ학습의 방향(초등)" 토론문 / 장영주 51
[주제발표 Ⅱ] 참여중심의 학습, 과정중심 평가 및 기록, 대입 연계 / 진동섭 54
1.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ㆍ학습 54
가.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ㆍ학습 정책의 전개 54
나. 교과교실제와 교실 수업 개선 58
다. STEAM 또는 융합 수업 61
라. 거꾸로 교실 또는 하브루타 학습 70
마. 책쓰기 교육 71
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교수ㆍ학습 개선 72
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새로 나올 교과서 활용 75
2. 역량 평가가 포함된 수업과 연계 과정 평가 75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75
나.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에서 제시한 평가 관련 사항 77
다. 수업과 평가의 일치에 대한 사례 78
3. 학생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는 학생부 기록 방법 79
4. 맺음말(학생 참여 학습-평가-기록을 일체화를 위한 지원 방안) 83
가. 학급당 학생수 감축 83
나. 교실환경 개선 또는 교과교실제 84
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제약 해소 84
라. 학교 교육과정 편성 관련 문제 85
마. 각 시ㆍ도 교육청의 노력에 대한 지속적 지원 85
참고자료 87
[토론 Ⅱ-1] 학습자의 성장을 위한 과정 중심의 평가 / 박경아 88
Ⅰ. 수업의 변화 88
1.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설계 88
2.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한 수업 설계 90
3.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수업 설계 91
4. 수업 설계에 따른 수업의 변화 배움중심수업 91
Ⅱ. 평가의 변화 93
1.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93
2. 평가의 방향 95
Ⅲ. 기록의 변화 103
참고문헌 103
[토론 Ⅱ-2] 현장교사가 본 참여수업, 과정평가 및 기록의 실제 / 이명희 104
1. 학생참여형 수업의 실제와 문제점 104
2. 과정 중심 평가 107
3. 학생부 기록방법 및 대입전형 연계 방안 109
4. 맺으며 110
[토론 Ⅱ-3]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평가, 기록의 연계 / 정규성 112
Ⅰ. 서론 112
Ⅱ. 본론 113
1.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113
2. 학생참여 중심의 교수ㆍ학습 방법 113
3. 수업과 연계한 평가와 기록 116
Ⅲ. 결론 117
참고문헌 118
[토론 Ⅱ-4] 학교 내 통합사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이순덕 119
Ⅰ. 교육의 진화 119
Ⅱ. 최근 교육과정의 변화 119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통합사회』 120
2. 2009 개정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120
Ⅲ.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124
1. 교육과정-수업-평가 패러다임의 혁신 124
2. 대학의 요구와 일선 학교의 변화 125
Ⅳ. 결론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28
[토론 Ⅱ-5] 「통합과학」 학생활동중심수업 활성화 방안 / 김수겸 131
1. 들어가며 131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통합과학」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132
3. 수업-평가-학생부 기록 방법의 대입 연계 방안 135
참고자료 137
[토론 Ⅱ-6] 〈참여중심의 학습, 과정중심 평가 및 기록, 대입 연계〉에 대한 의견 / 김선희 138
판권기 140
[주제발표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방향(초등) : 학생 참여형 수업에 딴지 걸어보기 / 정문성 15
〈표 1〉 학교교육과 학교밖교육의 비교 15
〈표 2〉 학습목표구조이론 18
[주제발표 Ⅱ] 참여중심의 학습, 과정중심 평가 및 기록, 대입 연계 / 진동섭 62
〈표 1〉 2010년 마포고등학교 학교 프로젝트의 설계 62
〈표 2〉 삼각산고의 주제통합 교육과정 실행 과정 63
〈표 3〉 (제목없음) 64
〈표 4〉 주제 통합 학습 일정 66
[주제발표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수ㆍ학습과 평가의 방향(초등) : 학생 참여형 수업에 딴지 걸어보기 / 정문성 18
〈그림 1〉 두 가지 차원 다섯 가지 전략 18
〈그림 2〉 예술로 플러스 '사회로 예술하기' 19
〈그림 3〉 다문화교육 프로젝트 수업 사례(베트남 데이) 20
[토론 Ⅰ-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의 이해 / 박은하 48
[그림 1] 학교의 상호 지도 수업(선생님의 지도하에 학생들끼리 하는 수업) 48
[주제발표 Ⅱ] 참여중심의 학습, 과정중심 평가 및 기록, 대입 연계 / 진동섭 67
〈그림 1〉 발표자료: 다문화 시대의 갈등 연구팀 67
〈그림 2〉 발표자료: GMO 연구팀 68
〈그림 3〉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서울시교육청) 홍보 자료 중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