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김희규 3
[토론 1] 학교현장에서 보는 2015 개정 교육과정 / 김인정 6
Ⅰ. 시작하는 글 7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어떻게 이해할까 8
Ⅲ. 마치는 글, 결국은 사람됨의 교육이다. 14
[토론 2]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실수업 변화를 기대하며 / 여정민 15
들어가는 말 16
Ⅰ.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상이몽(同床異夢)을 깨자! 17
1.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공감 여전히 부족하다! 17
2. 진짜 변화를 가져올 교육과정을 꿈꾸다! 19
Ⅱ. 학생 참여형 수업, 알맹이를 되찾자! 21
1. 수업을 꿰뚫어 보면 21
2. 학생 참여형 수업은 이렇게 23
Ⅲ. 학생 성장을 돕는 평가, 책무성으로 완성하자! 25
1.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의 부재(不在) 25
2.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를 위하여 26
나오는 말 28
참고문헌 29
[토론 3] 우리의 수업은 어디로 향하는가? / 강용철 30
Ⅰ. 수업에 대한 본질적 질문 31
1. 교육과정이 수시로 개정되면서도 왜 우리의 수업에는 큰 변화가 없는가? 31
2. 교수법 향상 위해 만나야 할 불편한 진실은 무엇인가? 33
Ⅱ. 2015개정교육과정을 맞이한 우리 수업 이야기 34
1. 2015개정교육과정이 지향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34
2. 새로운 교육과정의 수업에 영향을 미칠 요소들은 무엇일까? 36
Ⅲ. 수업의 작은 변화를 위한 전제 조건 38
Ⅳ. 결국 다시 중요한 것은 수업! 41
Ⅴ. 참고문헌 42
[토론 4] 새로운 연출을 준비하는 우리의 무대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방안 / 박정현 43
Ⅰ. 무대에 선 배우 44
Ⅱ.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관하여 46
1. 개정 배경과 인간상 46
2. 구성의 중점과 역량의 이해 47
3.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49
Ⅲ.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하여 50
1. 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공유 50
2. 새로운 역량의 함양과 살아있는 수업을 위한 노력 51
3. 교육과정 자체의 유연성과 사회 전체의 변화 51
Ⅳ. 수업을 이끄는 힘 동기 51
1. 동기가 사라진 교실 52
2. 동기에 대한 오해 52
3. 아이들 모두가 동기를 가질 수 있기를 54
Ⅴ. 수업 사례 54
1. 게임 수업(마스터리그) 54
2. 통합 환경교육의 자유학기 적용 사례 58
Ⅵ. 연극이 끝나고 난 뒤 61
참고문헌 61
[토론 5] 가르치는 수업에서 학생 참여로 배우는 수업 / 봉병탁 62
Ⅰ. 2015 개정 교육과정 무엇이 달라지나 63
1. 우리나라의 교육 상황 63
2.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64
3.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65
Ⅱ. 가르치는 수업에서 학생 참여로 배우는 수업 66
1. 수업 중심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66
2. 학생 참여형 수업과 흥미도 68
Ⅲ. 연극속의 행복한 교실 69
1. 학생 주도형 모둠별 협력 수업 만들기 70
2. 학생 참여형 수업 만들기 74
Ⅳ. 학생 참여형 수업은 정착할 수 있을까? 76
참고문헌 78
[토론 6] 2015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 이경진 79
1. 들어가는 말 80
2. 2015 개정 교육과정 살펴보기 81
3.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교실수업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 84
4.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을 교실수업에서 실현하려면 88
5.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방안 90
6. 맺음말 94
참고문헌 95
판권기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