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발표 4
1. 역사교과서 국정·검정 혼용 방침의 문제점 / 한상권 4
1. 역사교과서 국정화 움직임과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5
2. 국정교과서 서술 내용의 문제점 8
1) 박정희 우상화 9
2) 대한민국 수립 정신 왜곡 17
3) 국가주의적인 서술 19
3. 검정교과서의 국정교과서화 방침 23
2. 2015 역사과 교육과정과 편찬기준의 문제점 및 바람직한 교과서 개발 일정 / 양정현 25
1. '준거'와 '기준' 26
1) 국사 교과서 편찬 준거안의 탄생 26
2) '국사교육 내용전개의 준거안' 파동 28
3) 2007 교육과정 대강화(大綱化), 검정제, 그리고 집필 기준안 29
2. 난개발 혹은 개발 독재 30
1) 난개발 사례 30
2) 개발독재, 역사,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 31
3) 2017 국검정 혼용, 검정 절차 초급속 진행 : 개발 독재와 난개발의 환상적인 결합 34
3. 역사교육 생태계의 복원을 위한 몇 가지 제언 40
1) 역사교육정책 방향 재설정 40
2) 국정교과서 금지 입법화 41
3) 교육과정 개정 절차와 검인정 제도 개선 44
4) 입장을 가로지르는 대화와 사회적 합의 추구 46
5) 교수학습방법의 변화와 시도교육청의 역할 47
6) 교육의 자유를 보호하고 확장하는 정책들 48
6) 정책네트워크의 재구성와 역사교육방향에 대한 정책 연구 50
토론 52
1. 국정 역사교과서의 문제점과 역사교육의 과제 / 김한종 52
1.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 유념할 문제들 53
2. '현장검토본' 국정 역사교과서의 성격 53
① 친일·독재미화 54
② 학습부담 경감 56
③ 학습자료나 탐구활동 57
④ 중·고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교과서 58
⑤ 이밖에 공개된 국정교과서에 대해서는 적지 않은 사실관계의 오류... 59
3. 교육부 국정 역사교과서 대책의 문제점 59
4. 역사교육의 과제 60
① 틀에 박힌 한국사 내용체계 61
② 학습내용의 축소와 선정 62
③ 학생의 주체적 역사인식을 위한 수업 63
④ 민주사회와 시민 육성을 위한 역사교육 64
5. 비판적 사고를 위한 역사교육 방안 65
2. 중학교 역사과 세계사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강성호 67
I. 다원적 세계화에 역행하는 세계사교육 국정·검정 혼용 68
II. 중학교 역사교육과정의 문제점: 한국사만을 위한 세계사교육 70
III. 중학교 세계사교육의 문제점: 불균형적이고 편향적인 교과서 74
IV. 중학교 세계사교육과정 개선방향 76
3. 교육부의 검정절차 강화와 연구학교 지정 운영에 의견 / 김육훈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