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 이홍규 2
환영사 / 서영교 3
축사 / 홍익표 4
축사 / 최승재 5
축사 / 전순옥 6
주제발표 1. 한국전시산업 현황과 육성전략 / 김봉석 7
[저자약력] 8
들어가면서… 9
전시회 관련 용어 9
전시산업의 정의(전시산업발전법) 10
전시산업의 구조와 중요성 10
경쟁국의 전시산업 정책 11
전시산업 성장 11
전시회의 4요소 12
전시산업생태계 13
전시장 현황 13
글로벌 전시시장의 경쟁심화 - 아시아 전시산업의 급부상 14
국내 전시산업 현황 14
우리나라 전시산업의 현황 15
세계 전시산업의 트렌드 15
전시산업의 국제화 16
국내 전시산업 정책의 변화 16
한국 전시산업의 문제점 17
참고자료 17
한국 전시산업 육성방안 18
주제발표 2. 소상공인·중소기업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전시산업 / 한정현 21
1. TPO는 고속도로(Auto Bahn) 22
2. 플랫폼 23
3. 전시회는 MICE의 플랫폼 23
4. 전시회는 1석 5조 효과 24
5. 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적합한 마케팅 플랫폼인가? 24
6. 50% Rule 25
7. AUMA Messe Trend 2011-2016 26
8. 전시회는 중소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마케팅툴 26
9.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7
10. MWC(Mobile World Congress) 27
11. 해외전시회 참가에서 국내전시회 육성으로 전환 28
지정토론 / 윤효춘 ; 조민제 ; 이창현 ; 이승훈(내용없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