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프로그램
목차
인사말 / 유성엽 5
축사 / 이수성 7
축사 / 정세균 9
축사 / 박지원 11
축사 / 박주선 13
축사 / 주승용 15
축사 / 김동철 17
축사 / 강동복 19
격려사 / 이승헌 21
축전명단 24
한국 교육의 미래와 전망 / 이현청 25
미래 대안교육과 자유학년제 / 이기천 34
I.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35
II. 미래 사회의 변화와 특징 36
III.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미래 대안교육 방향 39
IV. 자유학기제의 도입 및 한계 41
V. 자유학기제의 대안, 자유학년제의 방향 44
뇌활용 인성교육과 인성영재 / 신재한 46
I. 머리말 47
II. 인성교육 문제점과 청소년기 두뇌의 특징 49
1. 인성교육의 문제점 49
2. 청소년기 두뇌 발달의 특징 50
III. 뇌활용 인성교육의 방법 탐색 52
1. 긍정적 정서 함양 및 부정적 감정 정화 52
2. 자기주도적인 정서 조절 54
3. 종합적·통합적인 실생활 체험 활동 57
4. 내면화된 습관 및 가치관 형성 59
IV. 인성영재의 개념 및 지도 원리 탐색 61
1. 인성영재의 개념 61
2. 인성영재의 지도원리 62
V. 나가며 65
참고문헌 67
인성영재교육의 실제와 전망 / 김나옥 70
I. 5無 학교, 벤자민인성영재학교 71
1. 5無 학교의 탄생 71
2. 1년 프로젝트형 교육모델 72
3.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교육과정 74
II. 인성교육모델의 연구성과 86
1. 인성영재 모델 실현을 통한 '자기주도성' 키우기 89
2. 핵심 인성 역량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세상을 보는 안목' 넓히기 90
3. 완전자유학년제 진로교육 모델 실현을 통한 '자신의 꿈' 찾기 91
4. 뇌친화적 교육 모델 실현을 통한 '회복탄력성' 키우기 92
5. 뇌교육 기반 인성교육 모델 실현을 통한 '인성지수' 높이기 93
III. 인성교육의 미래 전망 94
인성영재 사례모음 96
[뒷표지]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