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대학생활 4
대학생의 거주형태가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 기숙대학(Residential College) 효과 탐색을 중심으로 / 전하람 5
연구요약 5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5
Ⅱ. 연구방법 8
Ⅳ. 연구결과 12
Ⅴ. 논의 및 제언 15
참고문헌 18
대학생 중도이탈계획과 대학 적응, 소속감의 관계 연구 / 박경호 21
연구요약 21
Ⅰ. 서론 21
Ⅱ. 이론적 배경 23
Ⅲ. 분석 방법 25
Ⅳ. 분석 결과 32
Ⅴ. 결론 42
참고문헌 45
대학 편입생의 편입 이전 대학생활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서재영;최원석 48
연구요약 48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9
Ⅱ. 이론적 배경 51
Ⅲ. 연구 방법 54
Ⅳ. 연구 결과 58
Ⅴ. 결론 및 논의 62
참고문헌 65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 학교ㆍ전공 선택 및 대입전형 유형을 중심으로 / 윤수경;임소현 67
연구요약 67
Ⅰ. 서론 68
Ⅱ. 이론적 배경 69
Ⅲ. 연구방법 71
Ⅳ. 분석 결과 74
Ⅴ.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Session Ⅱ. 대학교수-학습 82
대학강의의 질이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대학의 학생지원서비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김이경;안지윤;황혜정;김경현 83
연구요약 83
Ⅰ. 서론 83
Ⅱ. 이론적 배경 86
Ⅲ. 연구방법 90
Ⅳ. 연구결과 94
Ⅴ. 논의 및 결론 99
참고문헌 102
대학의 영어전용강의(English mediated instruction) 수강이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이지영;정동욱 105
연구요약 105
Ⅰ. 서론 105
Ⅱ. 이론적배경 107
Ⅲ. 연구 방법 110
Ⅳ. 연구 결과 113
Ⅴ. 결론 122
참고문헌 125
한국 대학생의 교수ㆍ학습과정 경험 및 학습성과에 나타난 대학효과 / 최정윤;최보금;김은영 127
연구요약 12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28
Ⅱ. 연구방법 132
Ⅲ. 연구 결과 141
Ⅳ. 논의 및 결론 151
참고문헌 155
교수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 탐색 / 최보금;최정윤 157
연구요약 157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57
Ⅱ. 연구방법 161
Ⅲ. 연구 결과 168
Ⅳ. 논의 및 결론 170
참고문헌 174
Session Ⅲ. 평생교육 177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직업능력향상 및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황정원;길혜지 178
연구요약 178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9
Ⅱ. 선행연구 검토 181
Ⅲ. 연구 방법 186
Ⅳ. 연구 결과 191
Ⅴ. 요약 및 논의 197
참고문헌 202
평생학습경험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연구 / 전수경;류숙희 204
연구요약 204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문제 205
Ⅱ. 이론적 배경 206
Ⅲ. 연구방법 208
Ⅳ. 연구결과 210
Ⅴ. 논의 218
참고문헌 221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문화예술스포츠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수정 222
연구요약 222
Ⅰ. 서론 222
Ⅱ. 문화예술스포츠교육의 효과 225
Ⅲ. 연구방법 229
Ⅳ. 분석 결과 및 해석 232
Ⅴ. 결론 및 제언 235
참고문헌 240
판권기 244
대학생의 거주형태가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 기숙대학(Residential College) 효과 탐색을 중심으로 / 전하람 10
〈표 1〉 주요 변수설명 및 기술통계 10
〈표 2〉 거주형태에 따른 대학몰입 수준 차이 일원분산분석 결과 12
〈표 3〉 거주형태에 따른 대학몰입 추정 및 학교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검증 13
〈표 4〉 거주형태와 학교 구성원 간 상호작용 관계 15
대학생 중도이탈계획과 대학 적응, 소속감의 관계 연구 / 박경호 24
〈표 1〉 대학생 중도이탈 관련 요인 24
〈표 2〉 학생 및 대학 특성별 편입계획과 학업중단 계획 26
〈표 3〉 독립변수 설명 28
〈표 4〉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29
〈표 5〉 편입계획 32
〈표 6〉 편입계획 Hausman 검증 결과 34
〈표 7〉 편입계획에 대한 최종모형과 매개효과 34
〈표 8〉 편입계획에 대한 직접ㆍ간접ㆍ총효과의 95% 신뢰구간 36
〈표 9〉 학업중단 계획 37
〈표 10〉 학업중단 계획 Hausman 검증 결과 39
〈표 11〉 학업중단 계획에 대한 최종모형과 매개효과 39
〈표 12〉 학업중단 계획에 대한 직접ㆍ간접ㆍ총효과의 95% 신뢰구간 41
대학 편입생의 편입 이전 대학생활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서재영;최원석 52
〈표 1〉 대학 편입 제도의 변화 52
〈표 2〉 관찰집단과 대조집단 55
〈표 3〉 주요 변인설명 57
〈표 4〉 주요 변수 기술통계 59
〈표 5〉 관찰집단과 이루어진 비교의 종류 59
〈표 6〉 편입학 학생의 특성 비교 결과 요약표 60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 학교ㆍ전공 선택 및 대입전형 유형을 중심으로 / 윤수경;임소현 72
〈표 1〉 변수 설명 72
〈표 2〉 기술 통계량 73
대학강의의 질이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대학의 학생지원서비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김이경;안지윤;황혜정;김경현 90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90
〈표 2〉 분석 문항의 내용 및 신뢰도 검증 결과 91
〈표 3〉 확인적 요인분석의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93
〈표 4〉 대학강의의 질, 학생지원서비스, 대학생의 학습성과의 수준 분석 결과 95
〈표 5〉 배경변인에 따른 대학강의의 질 차이 분석 결과 96
〈표 6〉 배경변인에 따른 학습성과 차이 분석 결과 96
〈표 7〉 배경변인에 따른 학생지원서비스 차이 분석 결과 97
〈표 8〉 대학강의의 질이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98
〈표 9〉 대학강의의 질과 대학생의 학습성과 간 학생지원서비스의 조절 효과 99
대학의 영어전용강의(English mediated instruction) 수강이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이지영;정동욱 109
〈표 1〉 글로벌역량 검사의 하위영역 구성(진미석, 2013) 109
〈표 2〉 변수 설명 110
〈표 3〉 영어전용강의 수강여부에 따른 학생 특성 113
〈표 4〉 기초모형 분석 결과 116
〈표 5〉 영어전용강의 수강여부가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미치는 영향 117
〈표 6〉 영어전용강의 수강비율이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미치는 영향 118
〈표 7〉 기초모형 분석 결과(직전학기학점 제외모형) 120
〈표 8〉 영어전용강의 수강비율이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미치는 영향(직전학기학점 제외모형) 121
한국 대학생의 교수ㆍ학습과정 경험 및 학습성과에 나타난 대학효과 / 최정윤;최보금;김은영 133
〈표 1〉 교수ㆍ학습 성과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33
〈표 2〉 교수ㆍ학습과정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34
〈표 3〉 다층분석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136
〈표 4〉 복합변인 측정문항, 요인부하량, 신뢰도 137
〈표 5〉 교수ㆍ학습 성과 분산 구성 비율 142
〈표 6〉 전공지식습득과 비판적ㆍ분석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45
〈표 7〉 문제해결력과 대학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46
〈표 8〉 교수ㆍ학습과정 분산 구성 비율 148
〈표 9〉 교수ㆍ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50
교수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대학 수준 변인 탐색 / 최보금;최정윤 162
〈표 1〉 종속변수 구성, 요인부하량, 신뢰도 162
〈표 2〉 다층분석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164
〈표 3〉 복합변인 설명, 요인부하량, 신뢰도 165
〈표 4〉 직업 만족도 분산 구성 비율 168
〈표 5〉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분석 결과 169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직업능력향상 및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황정원;길혜지 182
〈표 1〉 평생교육 유형별 정의 182
〈표 2〉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 및 참여양상 분석을 위한 변수 설명 188
〈표 3〉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 189
〈표 4〉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및 참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3
〈표 5〉 직업능령향상 프로그램 참여 및 참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5
〈표 6〉 인문교양 프로그램 참여 및 참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6
평생학습경험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연구 / 전수경;류숙희 207
〈표 1〉 행복한 사람의 6가지 특성(Ryff, 1989) 207
〈표 2〉 본 연구의 변수 구성표 209
〈표 3〉 응답자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211
〈표 4〉 무형식학습의 유무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212
〈표 5〉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의 유무에 따른 행복감 차이 213
〈표 6〉 영어와 인터넷 사용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214
〈표 7〉 사회참여 및 인식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215
〈표 8〉 형식교육 경험의 도움정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216
〈표 9〉 비형식교육 경험의 도움정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217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문화예술스포츠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수정 230
〈표 1〉 연구대상 개인적 배경특성 230
〈표 2〉 변인의 구성 및 설명 230
〈표 3〉 기술통계량 232
〈표 4〉 상관계수 233
〈표 5〉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233
〈표 6〉 구조방정식모형의 경로계수 234
〈표 7〉 Sobel-test 결과 235
대학생 중도이탈계획과 대학 적응, 소속감의 관계 연구 / 박경호 31
[그림 1] 중도이탈계획에 대한 대학 적응과 대학 소속감의 매개효과 모형 31
[그림 2] 편입계획에 대한 대학적응, 대학 소속감(개체 내)의 직접ㆍ간접ㆍ총효과 36
[그림 3] 편입계획에 대한 대학적응과 고학년 여부의 조절효과 37
[그림 4] 학업중단 계획에 대한 대학적응, 대학 소속감(개체 내)의 직접ㆍ간접ㆍ총효과 40
[그림 5] 학업중단 계획에 대한 대학적응과 고학년 여부의 조절효과 41
대학 편입생의 편입 이전 대학생활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서재영;최원석 62
[그림 1] 편입학 학생의 특성 비교 결과 62
대학강의의 질이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대학의 학생지원서비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김이경;안지윤;황혜정;김경현 94
[그림 1] 연구모형 94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직업능력향상 및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황정원;길혜지 184
[그림 1]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양상 변화 184
평생학습경험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 연구 / 전수경;류숙희 205
[그림 1] 평생교육과 행복의 관계 모형 205
[그림 2] 평생교육과 행복의 관계 안에 개입되는 요인 모형 207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문화예술스포츠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한수정 231
[그림 1] 삶의 만족 구조방정식 연구모형 231
[그림 2] 삶의 만족 구조방정식모형 추정결과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