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윤호중 3
인사말 / 김상희 5
인사말 / 김병관 6
발표문 1. 4차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을 위한 R&D 전략 / 박진완 7
1. 4차 산업혁명 8
2. 해외 변화 13
3. 4차 산업 대비 R&D 13
4. Game 산업의 미래와 R&D 14
1) 기초 인력 양성 R&D 14
2) 산업 다양성 R&D, 획일화 지양 16
3) 게임 산업의 R&D 와 IP 16
4) CT or IT 17
5) 게임 산업의 R&D 극단적 미래 18
5. 결론 18
발표문 2. 4차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의 결합: 정부의 거버넌스 구조 설계 / 위정현 19
4차 산업혁명의 본질 20
4차산업혁명과 한국의 딜레마 21
From Text MUD to Online game 21
게임, ICT, 4차산업혁명간 구조 22
게임, AI and Big Data 22
Michael Cook이 만든 AI 23
문체부 vs 미래부 사업 영역 24
게임 관련 정부 기능 추가 25
4차산업혁명위원회 vs 정부 26
민간의 혁신능력 + 정부 26
발표문 3. 4차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을 위한 인력 교육 / 이승훈 28
1. 4차산업혁명이란 29
1.1. 4차산업혁명 10대 사회변화 30
1.2. 신산업구조비전 31
1.3. 20년 후 사라질 직업 32
2. 4차산업, 콘텐츠산업, 게임산업 32
2.1. 게임산업 고도성장기 인력정책 사례 33
2.2. 게임산업 진흥과 규제 33
2.3. 게임산업 현 상황 34
2.4. 게임산업 고도성장기 인력정책 사례 34
2.5. 게임산업 재도약을 위한 정책 제언 35
2.6. 창의적·혁신적 과학기술인력 양성 체계 구축 35
3. 4차산업 계임인력 정책 방향 36
3.1. 게임산업 인력정책 방향은? 36
3.2. 게임산업 인력정책 목표은? 37
토론문 1. / 정휘영(내용없음) 38
토론문 2. / 윤선학(내용없음) 39
토론문 3. / 류명(내용없음)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