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문 : 기로에선 경기ㆍ인천 지역방송과 방송정책의 위기 / 김동원 2
1. 지역방송 OBS의 특수성 2
2. 2013년 OBS의 재허가 조건과 현재 상황 2
3. OBS의 위기와 미디어 환경 변화 7
4. OBS 위기의 요인(1) : 방송광고 시장의 침체와 결합판매의 딜레마 9
5. OBS 위기의 요인(2) : 유료방송사업자에 대한 열세 12
6. OBS 재허가 심사에 대한 의견 13
[Appendix] 지역민방 9개사 vs. OBS 매출액 및 손익 비교 14
〈표 1〉 2013년도 OBS 재허가 조건 3
〈표 2〉 2016년도 OBS 재허가 조건 이행 여부 4
〈표 3〉 2013년 증자 관련 재허가 조건 이행 현황 5
〈표 4〉 2016. 5. 27 증자 이후 OBS 주주 현황 5
〈표 5〉 OBS 주요 연혁 및 해당 기간 주요 방송 정책 추진 경과 7
〈표 6〉 매체별 광고매출 증감 현황(2008년~2015년) 9
〈표 7〉 지역민방과 OBS 주요 매출 변동 추이 11
〈표 8〉 지역민방과 OBS 매출액 및 손익 변동 추이 14
〈그림 1〉/〈그림 2〉 방송 매체별 광고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