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한상권 3
인사말 / 유은혜 5
발표 1. '사회 통합을 위한 역사교육위원회' 구성 (안) / 김한종 7
머리말 8
1. 역사교육위원회의 필요성 9
1) 국정화 이후 역사교육의 방향 9
2) 독립적인 역사교육 기구의 필요성 12
2. 국가 역사교육위원회의 성격과 기능 12
1) 국가 역사교육위원회의 성격 12
2) 역사교육위원회의 기능 13
3. 역사교육위원회의 구성 15
1) 역사교육위원회의 조직 15
2) 위원회 위원의 구성 16
맺음말 16
발표 2. 독일의 역사교육 발전방향과 논의 구조 / 최호근 17
I. 독일 역사교육의 특수성 : 비교의 제약 18
II. 독일 역사교육의 발전방향 : 두 개의 계기 19
III. 독일의 역사교육 협의 구조 : 3개의 모델 21
1) 헤센(Hessen) 모델 : 검정 21
2)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Nordrhein-Wesfahlen) 모델 : 협의 검정 22
3) 자유발행 모델 : 베를린, 함부르크, 자를란트, 슐레스비히홀슈타인 23
IV. 독일 역사교육이 주는 시사점 23
토론 : 문재인정부의 '역사교육위원회' 추진 토론회 토론문 26
역사교육위원회 구성 방안 토론문 / 양정현 27
1. 초등 교과서를 포함하여, 국정 역사교과서 제도를 완전히 폐지한다. 27
2. 2018년에 무리하게 국정 교과서를 보급하기 위해 마련된 현재의 교과서 검정 절차를 바로 중단한다. 27
3. 역사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 전문성 확보를 위해, 차후 신설되는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역사교육을 논의하는 기구(전담 위원회 등)를 신설한다. 28
(제목없음) / 신주백 31
1. 2017년 현재 역사교육 논의에서 고려해야 할 최소한의 두 가지 전제 31
2. 전제를 넘어서기 위해 31
3. 역사교육은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가 33
4. 첨언 - 동아시아 지역 차원의 역사화해 34
국정역사교과서 폐지를 넘어 역사교육 정상화로 / 강성호 36
1. 국정역사교과서 폐지이후의 과제들 36
2. 독일의 '역사교육 거버넌스'와 '역사교육위원회' 36
3. '역사교육위원회'의 조직위상, 구성 및 운영방안에 대하여 37
4. 세계화시대 역사교육 정상화를 향해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