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교육부 주요 정책 소개 4
01. 추진배경 및 주요경과 6
02. 학업중단 학생 현황 7
03. 학업중단 예방 정책 8
04. Q&A 10
2. 위기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교육적 대응 11
1. 반항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ODD) 12
1) 정의 12
2) 특징 13
3) 원인 13
4) DSM-IV의 반항 장애 진단기준 14
2.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 14
1) 정의 14
2) 특징 15
3) 진단 기준 15
4) 원인 17
5) 치료 및 예방 17
3.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18
1) 원인 19
2) 증상 19
3) 진단기준 20
4) 발생 비율 22
5) 치료 22
4. 소아 청소년 우울증 23
1) 임상 양상 24
2) 치료 24
마무리 하며... 25
3. 리더십을 통한 학업중단예방 학교 공동체 구성 26
Ⅰ. 학교 내 업무 체계 구축의 필요성 27
Ⅱ. 학교 내 학업중단예방 협업 체계 구축 과제 27
1. 학업중단예방 업무 담당부서 및 담당자 지정 27
2. 학업중단예방 위기 학생 지원 계획 수립 28
3. 학업중단예방위원회의 역할 29
4.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교사 연수 30
Ⅲ.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내 협업 체계 구성 30
1. 학교 내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 및 숙려제 운영 단계(조기발견 및 맞춤형 지원) 30
2. 학교 내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 및 숙려제 운영 단계(평가) 32
3. 학교 내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 및 숙려제 운영 단계(개입) 33
4. 학교 내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 및 숙려제 운영 단계(관리) 34
Ⅳ. 학교 내에서의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방향 35
4.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 - 제주성산고등학교 37
제주 성산고 학업중단 예방 사례 : 제주 성산고, 학업중단자가 없다. 38
학교 현황 39
학생 특성 40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노력 41
맺는 말 51
5.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 -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 53
2016 학업중단예방 집중지원학교장 연수 :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3가지 전략 54
Ⅰ. 왜 운영하였는가? 55
1. 학교 현황 55
2. 운영 배경 56
Ⅱ. 어떻게 운영하였는가? 56
1. 돌담 전략 57
2. 체 전략 67
3. 동참 전략 74
Ⅲ. 성과는 어떠하였는가? 79
1. 학업중단 예방 성과 80
2. 전체적 성과 80
6. 학업중단 예방 어떻게 할까? 84
[부록] 85
판권기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