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인사말 / 지선
인사말 / 설훈
인사말 / 유은혜
목차
I. 연구의 목적과 설계 7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설계: 민주주의·민주화·민주화운동사의 개념 10
1) 민주주의인가 자유민주주의인가 10
2) 민주화, 산업화의 결과인가 민주화운동의 성취인가? 12
3) '민주화운동'을 어떻게 정의할까 13
3. 교과서 분석의 주안점 16
II. 초등 〈사회〉 교과서의 민주화운동 서술 분석 19
1. 들어가는 말 20
2. 현대사 서술 체계와 민주화운동 서술의 문제점 22
3. 대한민국 정부 수립 33
4. 이승만의 독재정치와 4.19혁명 36
5. 박정희의 독재정치와 민주화운동 39
6. 5.18 민주화운동에서 6월 민주항쟁까지 40
7. 6월 민주항쟁이후 44
8. 맺음말 45
III.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민주화운동 서술 분석 47
1. 들어가는 말 48
2. 민주화운동 서술의 전반적인 문제점 50
3. 대한민국 정부 수립 59
4. 이승만의 독재 정치와 4.19혁명 65
5. 박정희 독재 정치와 민주화운동 70
6. 5.18민주화운동에서 6월 민주항쟁까지 92
7. 6월 민주항쟁 이후 서술 102
8. 맺음말 105
IV.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민주화운동 서술 분석 110
1. 들어가는 말 111
2. 민주화운동 서술의 전반적 문제점 113
3. 제헌 헌법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118
4. 이승만 독재 체제와 4.19혁명 서술 분석 123
가. 이승만 독재 체제 서술 분석 123
나. 4.19혁명 131
5. 박정희 독재 체제와 반독재 민주화운동 136
가. 5.16 군사정변과 박정희 독재 서술 분석 136
나. 유신 독재 반대 투쟁과 부마 민주항쟁 145
다. 박정희 시기 산업화와 노동·농민 운동 서술 147
6. 5.18 민주화운동에서 6월 민주항쟁까지 151
가. 5.18 민주화운동 151
나. 전두환 독재 서술 156
마. 6월 민주항쟁 157
7. 6월 민주항쟁 이후의 민주주의 발전 160
8. 맺음말 164
V. 민주화운동사의 교육적 가치를 살리는 교과서 구성 166
1. 들어가는 말 167
2. 역사학습 내용으로서의 민주화운동사 구성의 방향: '맥락 부재와 주변화 된 민주화운동사'를 넘는 대안적 서사의 탐색 168
3. 학습주제별 내용 구성과 서술의 방향 173
1)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제헌헌법 173
2) 제헌의회의 활동과 이승만 독재정치 173
3) 4.19혁명과 민주화 요구의 확산 174
4) 삼선개헌 반대, 유신반대 민주화운동의 전개 175
5) 5.18 민주화운동에서 6월 민주항쟁으로 176
6) 6월 민주항쟁 이후의 민주화운동 178
4. '논쟁성'과 '공감'에 기초한 학습주제 구현 방식 179
1) 역사학습 원리로서 '논쟁성'과 '공감' 179
2) '논쟁성'과 '공감'에 기초한 학습주제, 학습단원 구체화 184
3) 민주화운동사 학습의 플랫폼, 교과서 형태 고안을 위한 제언 189
5. 맺음말 192
VI.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안 194
1. 연구 요약 195
2. 정책 제안 197
참고문헌 201
교과서 202
단행본 202
번역서·외서 203
정책연구·학술대회 자료 203
논문 204
자료편 206
초등학교 교과서 별 민주화운동 관련 서술 모음 207
중학교 교과서 별 민주화운동 관련 서술 모음 211
고등학교 교과서 별 민주화운동 관련 서술 모음 260
'역사 교과서 민주화운동 서술 분석과 민주주의적 관점 재구성방안' 토론문 / 배성호 292
'참여하는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한 역사교육 / 구경남 294
공청회일정표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