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 김종석 3
개회사 / 김진국 5
발제 7
주제 I. 유통산업발전법이 소비자 후생에 미치는 영향 / 주하연 7
I. 배경 8
한국의 유통산업 변천 9
대형마트 9
SSM 10
관련 법안 10
해외 연구 개괄 11
국내 연구 개괄 11
II. 영업 규제 시행 초기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12
영업 규제 시행 초기의 특징 12
분석데이터 및 기간 13
초기 규제 현황 13
비교균과 대조군의 선정 14
규제 여부에 따른 소비자 구성 14
이중차분모형 15
대형마트에서의 지출액 변화 15
소매업태 별 지출액 변화 (수도권) 16
소매업태 별 지출액 변화 (전업주부) 16
소매업태 별 지출액 변화 (취업주부) 17
주요 결과 17
III. 영업 규제 시행 중기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18
영업 규제 시행 중장기 분석 전략 18
분석데이터 및 기간 19
요약통계량 19
주요 소매업태별 입점 현황 20
고정효과모형 20
주요 결과 21
주제 II. 유통산업발전법이 유통산업과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 / 안승호 23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규모 소매시설의 역할 24
CONTENTS 24
문제 제기 25
대규모 소매집적 시설 25
공간적 경쟁과 공간적 응집 26
소매업 Mix 27
대규모 소매시설의 유행에 따라 다른 영향 27
물리적 공간 차원에서 출점 효과 29
충성고객 차원에서 출점 효과 31
제안 34
토론 37
(제목없음) / 최준선 37
경제민주화라는 미신에 매몰된 유통산업 규제 프레임 / 이병태 44
유통산업 어떻게 보야야 하나? 45
대기업 육성 없이 한국경제 해결책 없다 46
기업규모별 고용비중 (2014) 46
국민소득과 고용구조 47
대기업 광공업 사업체 수의 추이(500인 이상 고용기업) 48
생산성 차이 어디서 오나? 49
유통산업에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 51
유통산업에 Macro Trends 51
CPS Integration 52
Customers want to easily find what they's looking for. 54
Vision: Finding items without keywords 54
AI support inventory management 55
Stores roll out robot staffers 56
Humanoid Robots Attract Shoppers... 56
Walmart Taps Bossa Nova Robotics for Inventory Management 57
...While B2B Robots Scan Shelves and Inventory 57
In-store engagement 58
Evolving Alipay 59
Automating checkout 59
Amazon go 60
The Retail Store Tech Markey Map 61
Amazon 61
Amazon focuses AI efforts on: 62
Amazon considers AI for manufacturing 63
Amazon antomates the warehouse 63
AI creates new purchase platforms 64
AI could power drone delivery 64
How about Walmart's strategy? 65
Fight back with AI 65
Predictive Shopping 66
Dozens of Walmart patents focus on checkout 66
Observing and serving shoppers by drone 67
결론 67
(제목없음) / 김정호 68
(제목없음) / 서기웅(내용없음)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