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인사말 / 신동근 3
II. 주제발표 4
〈발제1〉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성격(개정 방향) 재정립에 대한 소고 / 임부연 4
I. 서론 5
II.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문제 진단 7
III. 개선방향 15
IV. 결론 및 제언 21
참고문헌 22
〈요약1〉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성격(개정 방향) 재정립 24
〈발제2〉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개선에 대한 소고 / 정선아 31
I. 문제제기 32
II. 문제 진단 33
III. 개선 방향 46
IV.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49
〈요약2〉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개선 52
발제3.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 평가 체제 정립에 대한 소고 / 이경화 59
I. 문제 제기 60
II. 문제 진단 61
III. 개선 방향 72
I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76
〈요약3〉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 [평가 체제] 정립 81
III. 토론 85
〈토론1〉 '놀이 중심의 누리과정 운영의 자율성 강화를 위한'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육현장의 요구 / 신영진 85
〈토론2〉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제언 / 김광숙 92
〈토론3〉 단위 유치원의 자율권 보장하는 방식으로의 유아교육 기관 평가 전환에 반대한다 / 조성실 98
〈토론4〉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고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 재정립 / 김영희 108
〈토론5〉 놀이, 교사,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누리과정 / 김윤미 114
〈토론6〉 누리과정, 과연 미래 향한 교육인가 / 양선아 118
〈토론7〉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 / 이정욱 125
[뒷표지]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