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제]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평등론 / 한만길 3
Ⅰ. 문제제기 3
Ⅱ. 도산의 독립투쟁과 교육운동 4
1. 도산의 민족교육운동 4
2.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교육시책 5
Ⅲ. 도산이 주창한 대공주의 7
1. 흥사단의 성격과 훈련 원칙 7
2. 도산의 대공주의 사상 정립 9
3. 해방 직후 흥사단 운동의 지향 10
Ⅳ. 도산의 대공주의와 교육평등론 11
Ⅴ. 교육평등의 의미와 개혁 과제 12
1. 교육평등의 의미와 변화 12
2. 교육개혁의 과제 14
[토론 1]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평등론'에 대한 토론 / 장동현 18
[토론 2] 도산의 혁명론, 대공주의와 교육사상, '교육평등론'을 이해하기 위한 메모 1 / 윤혁 21
1. 사상의 배경과 형성과정 및 해석에 대하여; 객관적 근거와 정확한 텍스트 인용 필요성 21
2. 도산의 혁명론(의 일단)과 대공주의 기초 21
3. (대공주의에 터한) 도산의 교육 사상과 실천 활동 22
4. 대공주의 기반 '교육평등론'과 21세기 계승할 실천 과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