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사)한국박물관학회 2016 학술대회 프로그램 4
박물관과 문화풍경(Museenin der Kulturlandschaften) - 경계를 넘어서 - / 조인숙 5
서(序) - 경계를 넘어서 5
1. 문화풍경의 개념과 역사적 흐름 6
2. 시에나 헌장(Siena Charter)과 문화풍경 8
3. 사례 9
1) 독일 다름슈타트 '퀸스틀러콜로니 마틸덴회에' 종합예술창작마을박물관(Die Künstlerkolonie Darmstadt auf der Matildenhöhe) 9
2) 독일 바이에른 바트 빈츠하임 '프랑키쉐 프라이란트무제움'(Fränkisches Freilandmuseum, Bad Windsheim) 12
4. 우리의 과제 13
참고문헌 13
[뮤지엄과 문화경관] - 선사유적 박물관을 중심으로 - / 우종윤 21
1. 머리말 21
2. 선사유적 박물관의 현황과 입지 22
1) 선사유적 박물관 현황 22
2) 선사유적 박물관의 입지경관 23
3. 선사유적박물관의 현실 24
1) 박물관 조직 24
2) 소장유물 25
3) 박물관 명칭 26
4. 맺음말-선사유적 박물관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28
Museums and Cultural Landscapes - 스토리텔링 뮤지엄을 중심으로 - / 문정민 30
1. 문화경관과 박물관(Museums and Cultural Landscapes) 31
1.1. 문화경관의 이해 32
1.2. 문화경관의 문화접점으로서 박물관 시설 현황 33
1.3. 문화경관의 문화접점으로서 박물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필요성 34
1.4. 박물관 차별화 전략으로서 Placebranding 35
2. Placebranding과 박물관 Storytelling(Placebranding and Museum Storytelling) 36
2.1. Placebranding 개념 및 실행 방안 37
2.2. Placebranding의 실현 전략으로서 Storytelling 38
2.3. 스토리 발굴 39
2.4. 스토리 형성 42
3. Storytelling의 박물관 사례(Museum cases of Storytelling) 44
3.1. 사례개요 44
3.2. 사례분석 46
4. 결론 및 제언(Conclusion and Recommendations) 65
함께 사는 사회를 위한 반편견 교육 -백범김구기념관의 사례- / 박희명 70
[뮤지엄과 문화경관] 뮤지엄 관람자 다양성을 위한 시각장애인 교육프로그램 연구 / 김영희 84
I. 서론 8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4
II. 시각장애인의 관한 이론적 고찰 85
1. 시각장애인의 정의 85
2. 시각장애인의 특성과 이해 87
3. 시각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접근 89
III. 국내 시각장애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 90
IV.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발전방안 94
1. 전문인력의 양성 94
2. 전문 교육 환경 조성 96
3. 교육프로그램 내용 개선 102
V. 연구의 요약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4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학회 정관 107
2016년 (사)한국박물관학회 임원명단 114
『박물관학보』 원고 심사 및 게재규정 115
『박물관학보』 투고규정 118
판권기 141
[뒷표지]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