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식순
개회사 / 조한희
축사 1 / 배기동(내용없음)
축사 2 / 이봉원
축사 3 / 천진기(내용없음)
축사 4 / 김쾌정
목차
기조강연 : 박물관 생존을 위한 지속 가능 전략 -박물관에서의 가치 제공을 통하여- / 조한희 11
I. 서론 12
II. 본론 13
1. 지속가능 생존 박물관전략 13
2. 지속발전가능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가치교육프로그램 13
III. 결론 16
제1발표 : 영은미술관 자연경관(自然景觀)의 가치와 스토리 / 박선주 17
국문초록 18
I. 서론 20
II. 본론 21
1. 영은미술관 개요 21
2. 영은미술관 시설 현황 22
3. 영은미술관 운영 프로그램 사례 24
III. 결론 29
IV. 참고문헌 30
제2발표 : 소통과 협력 중심의 박물관 콜리션(Coalition)(Museum Coalition within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 전태일 32
국문초록(ABSTRACT) 33
I. 서론 34
II. 본론 34
1. 박물관 콜리션(coalition)의 기본 개념 34
2. 박물관 콜리션의 역할 37
3. 박물관 콜리션 시스템의 웹 서비스 37
III. 결론 : 박물관 콜리션 시스템의 구성 및 운영방안 제안 39
참고문헌 41
제3발표 : 미술콘텐츠연계 교육 운영사례(울산해양박물관 교육중심으로) / 김민희 42
I. 서론 43
II. 본론 43
1. 울산 박물관 현황 44
2. 울산해양박물관 현황 45
3. 울산해양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48
4. 울산해양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발전방안 52
III. 결론 52
참고문헌 53
포스터발표 54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마케팅(Gyeryongsan Natural History Museum Marketing) / 신기드온 54
국문초록 55
I. 계룡산 자연사 박물관 마케팅의 대상과 목적 55
II. 계룡산 자연사 박물관 마케팅 56
III. 계룡산 자연사 박물관 마케팅 기대효과 58
참고문헌 58
박물관 마케팅 실습 -한밭교육박물관-(Museum marketing practice - Hanbat Museum of Education) / 이나현 59
1. 한밭교육박물관 60
2. 선정이유 61
3. 마케팅 전략 목표 61
4. 내부/외부 현황조사 62
5. STP 분석 62
6. SWOT 분석 62
7. 마케팅 믹스(4P' s) 전략 63
참고문헌 64
기관안내 65
[뒷표지]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