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발표 : 인문학과 문화도시 경관 / 류재한 3
I. 도시-텍스트 3
II. 도시경관 조성에 있어서 인문학적 사유의 필요성 5
III. 문화도시 경관과 인문학 축제 7
1. '시인들의 봄'(Printemps des Poètes) 축제 7
2. '음악축제'(Fête de la musique) 8
IV. 광주의 도시 경관과 문화도시 프로젝트 10
1.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과 도시경관 10
2.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와 도시경관 12
3. 동아시아문화도시프로젝트와 도시경관 14
V. 마치며 14
참고문헌 15
제2발표 : 포스트 소비에트 시대의 한-중앙아시아 문화외교 활성화 방안 연구 / 조정란 16
I. 서론 16
II. 포스트 소비에트 시대 중앙아시아의 정치, 지리학적 중요성 16
1) 중앙아시아의 정치 17
2) 중앙아시아의 지리·경제적 특성 19
III. 중앙아시아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교류 협력 20
1) 미국의 신 실크로드(New Silk Road) 20
2) 중국의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 一帶一路) 21
3) 러시아의 부활 22
4) 일본의 신 유라시아 외교 23
IV. 한-중앙아시아 문화외교 자원 및 활성화 전략 24
V. 결론 및 제언 26
참고문헌 28
제3발표 : 문화도시의 자율성과 다양성 그리고 정치적 경관(Autonomy and Diversity of cultural Cities and political Landscape) / 최행준 29
1. 들어가기 29
2. 자율적 위원회와 예술의 자율성 30
3. 다양성과 프랑스의 영화정책 33
4. 나가기 35
제4발표 : 국내 미술관의 중등학생 교육프로그램 발전 방안 연구 - 퐁피두센터 스튜디어 13/16 사례를 중심으로 / 변기숙 37
I. 서론 38
II. 미술관에서의 중등 청소년 교육의 이론적 고찰 40
1. 미술관 교육의 기능 및 변화 40
2. 중등 청소년의 미술관 교육 41
III. 국내 미술관의 중등학생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41
1. 국·공립 미술관 41
2. 사립 미술관 41
3. 국내 미술관의 중등학생 대상 교육프로그램 한계점 42
IV. 퐁피두센터의 '스튜디오 13/16(Studio 13/16)' 프로그램 42
1. 학제적 문화예술발전소 퐁피두센터 설립 배경 및 미션 43
2. 스튜디오 13/16의 개관 43
3. 청소년 대상 전략적 기획 프로그램 분석 44
4. 스튜디오 13/16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5
V. 국내미술관의 중등학생 교육프로그램 발전 방향 모색 46
1. 참가자 개별 참여 프로그램 확대 46
2. 개방형 청소년 전용 공간 구성 46
3. 대상자 중심 콘텐츠 제시 46
4. 온라인 소통 및 홍보 활성화 46
VI. 결론 46
[뒷표지]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