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행사일정] 4
제1발표 : 민화를 통한 전통 미학의 계승 / 김용권 5
1. 머리말 6
2. 근대 우리 민화 전개 방향 7
1) 이방인의 눈으로 본 근대기의 우리 민화 7
2) 채색표현주의 전문 작가들의 영향 10
3) 화승(畵僧)과 단청장(丹靑匠) 그리고 무화(巫畵) 제작자들의 영향 12
4) 지전(紙廛)·향전(香廛)·병풍전(屛風廛)에 소속된 작가들의 활동 15
5) 유랑화가들의 활동 20
6) 공방소속 작가들의 활동 22
3. 맺음말 24
참고문헌 25
제2발표 : 전통색채 문화의 현대적 소통 / 주미경 26
전통 색과 문화 28
색의 속성 28
전통색 29
오방색 30
오방색이란? 31
자연색과 공예 35
식, 음식과 오방색 36
현대 무용단 오방색 38
문화 38
현대적 소통 39
전통색 문화와 소통 39
국가별 색채감성 40
제3발표 : 벽화와 주민문화와의 융합적 소통 가능성 - 벽화마을의 明과 暗- / 심영옥 41
초록 42
목차 43
1. 서론 44
2. 벽화마을의 발생 배경 및 법률적 근거 44
1) 벽화의 정의 및 벽화마을의 발생 요인 44
2) 벽화마을의 발생 유형 47
3) 벽화마을의 법률적 근거 48
3. 벽화와 주민문화와의 융합적 소통 가능성 분석 50
1) 긍정적 측면 51
2) 부정적 측면 54
4. 마을벽화가 지역 문화에 미친 영향 및 개선 방안 57
1) 마을벽화가 지역 문화에 미친 영향 58
2) 주민문화와의 소통 융합을 위한 개선 방안 60
5. 결론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6
제4발표 : 남평주조장의 신(新)문화경관화 전망과 과제 / 윤태석 67
1. 전통 주조장의 문제점 68
2-1. 해외 사례(중국: 청도맥주박물관) 69
2-2. 해외 사례(일본: 월계관사케박물관) 71
3-1. 국내 사례(덕산양조장) 74
3-2. 국내 사례(지평양조장) 75
4. 박물관의 존재 가치 76
5. 박물관의 변화양상 78
남평주조장의 신문화경관화 78
1. 남평주조장 개요 79
2-1. 남평주조장 현황(사진) 79
2-2. 남평주조장 현황(자료) 81
3. 남평주조장 신 문화경관화 전략 82
판권기 83
[뒷표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