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목차
요약 4
1. 배경 및 문제점 5
지역 간 영어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5
단위학교 영어 말하기·쓰기 수행평가 활성화 방안 마련 필요 5
2.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분석결과 7
지역 간 영어 말하기 자신감 및 사교육 격차 심화 7
지역 간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인식 격차 심화 8
ICT 기반 영어 말하기 학습 콘텐츠 개발 및 확산 필요 9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사용 후 농산어촌 학생들의 영어 자신감, 학습동기 및 말하기 학습에 대한 관심도 증가 10
3. 정책 제언 11
목표 1. 농산어촌 학교 중심의 ICT 활용 영어교육 활성화 12
농산어촌학교 영어 교실수업 개선방안 12
영어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및 배포방식 모바일 기반으로 확대 12
목표 2. 우수 영어교사 양성 및 농산어촌 학교 집중지원 14
농산어촌학교 대상 우수교원 우선배치 제도 도입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 14
원어민 영어교사 선발계획 축소에 따른 농산어촌학교에서의 ICT활용도 증대 15
목표 3. 농산어촌 학교의 교육여건 집중 개선 17
농산어촌학교 대상 ICT기반 시설 구축사업 지원 17
목표 4. 온라인 수행평가 문항지원 시스템 구축 19
말하기 수행평가 문항 지원시스템 운영지원을 통한 단위학교 수행평가 활성화 19
4. 기대 효과 21
고른 영어교육기회 제공을 통한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21
단위학교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효과 22
참고문헌 23
[뒷표지]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