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목차
[요약] 6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KICE 설립 목적에 대응한 연구 성과에 대한 점검 필요 7
KICE 교수학습 연구의 중요성 7
KICE 교수학습 연구에 대한 성찰의 필요성 8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수학습 연구 전망 필요 8
교수학습 연구의 정체성 확립 8
미래 지향적 과제 발굴의 필요성 9
02. 연구 방법 9
연구 절차 9
분석 대상 및 기준 10
분석 대상 설정 10
분석 기준 개발 11
03. KICE 연구 성과 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연구 현황 진단 12
KICE 교수학습 연구 현황 12
연구 주제 및 연구 유형 범주 분석 12
연구 주제 범주별 세부 내용 분석 13
연구 유형 범주별 세부 내용 분석 15
연구 대상 범주별 세부 내용 분석 16
KICE 교수학습 연구 동향 17
KICE 교수학습 연구와 교육 정책과의 연계 분석 17
04. KICE 교수학습 연구 미래 전망 19
차별화된 전문성 기반의 교수학습 연구 수행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한 지속적인 학습부진 연구 수행 19
다양한 교과 교육과 연계된 교수학습 연구를 통한 실제적 학교 현장 지원 모색 19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수학습환경 지원 20
교사의 역할 변화에 따른 교수학습 지원 20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20
국가의 교수학습 수준 향상을 위한 중추적 역할 수행 21
시·도 교육청의 교수학습 정책을 지원하는 중심 허브 역할 수행 21
교사의 수업역량 제고를 위한 연구기반 교수학습 정책 개발 및 지원 21
참고문헌 22
분석 대상 자료 목록 22
[뒷표지]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