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농업·농촌의 교육적 가치 실현 확산 및 법제적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 계획
식순
개회사 / 곽노의
축사 / 김현권
환영사 / 라승용
목차
기조강연 :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통해 본 농업농촌의 교육적 가치 / 곽노의 12
I. 자연주의 교육사상 13
1. 자연에 대한 일반적 개념 13
2. 유학(儒學)에서의 자연 14
3. 동학(東學)에서의 자연(自然) 15
II. 농업농촌의 교육적 가치 15
1. 농촌의 자연환경 15
2. 인성교육의 최적의 장소로서 농촌자연 16
3. 건강과 치유의 공간이 농촌자연 17
4. 농촌자원에서 온 놀이 및 놀잇감 17
IV. 맺는 말 19
참고문헌 20
주제발표 21
1. 농업농촌의 교육적 가치 실현의 사례와 의의 (교육농장을 중심으로) / 정윤정 21
I. 걸어온 길 23
II. 국내사례와 의의 39
III. 해외사례와 시사점 46
IV. 제언 55
2. 농촌교육농장 사업의 성과와 정책 과제 / 김경희 59
I. 농촌교육농장 육성 사업 현황 61
II. 농촌교육농장 사업의 성과 63
III. 농촌교육농장 정책 과제 68
지정토론 72
1. 학교현장체험학습과 농촌교육농장 연계 방안 / 최정희 72
1.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창의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례 75
2.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창의체험 프로그램 연구 사례 79
3. 농촌교육농장 프로그램 활용 체험학습의 효과 83
4. 현장체험학습의 장으로써 농촌교육농장 활성화를 위한 선행과제 85
5. 학교 현장체험학습과 농촌교육농장 연계 방안 86
2.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돕는 농업·농촌 / 신봉근 90
3. 지속가능한 농촌교육농장 지원 방안 / 윤상복 99
1. 농업인이 바라본 농촌교육농장의 가치 101
2. 농촌교육농장의 가치 확산 104
3. 농촌교육농장 지원방안 107
4. 농업농촌의 교육적 가치 확산을 위한 법제적 지원 방안 / 손진동 108
1. 농어촌정비법 109
2. 도·농교류촉진법 110
3. 소득세법시행령 110
4.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 111
5. 등록, 신고, 지정을 위한 제도 신설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