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환영사 / 이찬승 4
환영사 / 이재근 6
[주제발표 1] 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 변화 이론과 변화 지식 / 이찬승 8
주제 1. 한국 학교교육이 마주한 도전적 과제 10
주제 2. 교육변화에 관한 한국의 접근과 Fullan의 전략 비교 12
주제 3. 학교교육 변화의 의미 이해 18
주제 4. Fullan의 교육변화 핵심성공원리 8 21
① 시스템 전반의 개혁 22
② 도덕적 사명감 23
③ 변화 원리의 이해 25
④ 변화의 바른 동인 선택 28
⑤ 역량 구축 29
⑥ 관계 구축 31
⑦ 정책 간의 긴밀한 연계 32
⑧ 변화 리더십 34
[주제발표 2] 교육자치시대 학교혁신의 방향과 과제 / 손동빈 39
Ⅰ. 들어가는 말 - 혁신학교: 한국형 학교개혁의 길 40
Ⅱ. 교육자치시대: 학교혁신 방향과 과제 42
1. 학교자치를 지향해야 한다 42
2. 교원을 학교혁신의 주체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47
3. 공교육으로서의 정체성: 민주시민교육 53
Ⅲ. 나오는 말 57
참고문헌 58
[초청강연] 교육변화와 리더십의 새로운 길 / 데니스 셜리 60
1. 우리는 지금 어느 지점에 서 있으며,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64
2. 고결한 가치ㆍ신념ㆍ원칙(온전함)을 함께 추구하는 성취 64
3. 교육변화의 낡은/새로운 원칙들 68
4. 실제적 해결방향 5가지 69
1. 증거 기반 원리 : 모든 증거를 검토한다 69
2. 재해석 후 적용 원리 : 심사숙고하여 의도에 비추어 해석한다 75
3. 전문성에 대한 신뢰와 발휘의 원리 :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83
4. 전지구촌 인류의 공생 추구 원리 : 글로벌 시민 의식을 지닌다 90
5. 존재적 의미 추구의 원리 : 추구할 의미와 사명을 발견한다 93
5. 나아갈 여정 96
[토크쇼] 중간에서 이끌기(중간 리더십) (Leading from the Middle)와 한국 교육자치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