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이재근 3
환영사 / 김원찬 4
진행 순서 및 발제자 6
[주제발표 1] 핀란드 교육행정혁신 이행기와 현재 7
[발제] 핀란드 교육 체제: 그 역사와 현재 / Elina Lehto-Haggroth 8
1. 종합학교 8
2. 고등학교 교육: 김나지움(Gymnasium) 11
3. 직업 교육과 훈련 12
4. 취학 전 유아 교육과 보육 13
5. 반타(Vantaa)시의 실례 13
6. 결론 및 제언 15
참고문헌 17
[영어원문] 18
[토론 1] 핀란드 교육행정혁신 이행기와 현재에 대한 토론 / 이동섭 30
[토론 2] "핀란드 교육 제체: 그 역사와 현재"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신혜진 34
[주제발표 2] 핀란드 교육자치와 학교혁신사례 38
[발제] 핀란드의 일반계 고등학교 - 타메르코스키(Tammerkoski) 고등학교: 학교의 자율과 발전 사례 / Maarit Luhtala 39
1. 핀란드의 교육 체제: 배경과 구조 39
2.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 41
3. 관리와 의사결정 43
4. 탐페레의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 44
5. 일반계 고등학교의 발전 49
[영어원문] 52
[토론 1] 핀란드 학교의 자율과 발전사례에 대한 토론 / 고의숙 71
1. 템페레 학교사례를 통한 시사점 71
2.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제기되는 질문 73
3.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제언 74
참고 문헌 및 자료 74
[토론 2] 한국 교육혁신의 과제와 핀란드 사례의 시사점 / 조남규 75
1. 한국 교육과 핀란드 교육의 같은 점과 다른점 75
2. 한국 교육혁신의 숨어있는 장애물들 76
3. 핀란드 일반계고등학교 사례에서 주목해야 할 지점 80
4. 핀란드 교육에 대하여 묻고 싶은 것들 81
5. 마치며 82
판권기 83
Figure 1.1. Structure of the Education System in Finland Before 1970 9
Figure 1.2/Figure 1.5. The Education System in Finland in 2015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