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3.1혁명과 촛불혁명의 의미와 과제 토론 및 제안대회" 프로그램
목차
발제 4
발제 ① 독립운동→민주화운동→평화운동의 길 / 김삼웅 5
발제 ② 촛불혁명과 새로운 백년의 한반도: 자주평화통일 세상을 우리 후손에게 물려주자 / 강정구 10
1. 머리말 10
2. 3.1운동의 민족사적 의의와 계승 10
3. 촛불항쟁과 한국사회의 새판짜기 12
4. 탈냉전평화통일시대의 개막과 새로운 민족사적 행로 13
5. 새로운 백년의 한반도 형상 14
6. 평화로운 한반도 14
7. 자주적인 한반도 17
8. 통일된 한반도 19
9. 맺음말 20
발제 ③ 기미독립선언서와 촛불정신이 말하는 한민족의 민족정신 / 최해광 22
1. 민족정신을 모으자 22
2. 세계정신을 가진 세계시민이 되자 24
3. 맺으며 25
발제 ④ 촛불혁명시민운동 완성을 위한 선결 과제 - 촛불시민단체의 제도적 직접 참여에 의한 헌법 개정, 정치 사회 개혁 - / 이장희 27
I. 촛불시민혁명의 시대적 배경 27
II. 촛불시민혁명의 지향 가치 28
III. 촛불시민혁명 이후 실천 현황 29
IV. 촛불혁명대헌장, 약속 외면하는 정치권-사례/ 촛불대헌장제정범국민협의회 서명 운동 29
V. 촛불혁명시민운동 완성을 위한 선결 과제 30
제안 32
제안 ① 3.1혁명과 촛불혁명, 그 의미와 과제 / 정연돈 33
1. 3.1 혁명과 촛불 혁명의 비교 33
2. 3.1혁명과 촛불혁명의 과제 34
제안 ② 3.1홍익인간정신을 담은 촛불시민혁명의 세계사적 의미(The meaning of the world history of the candlelight civil revolution with the spirit of 3.1 Independence Movement, the Hongik Spirit) / 이기영 35
제안 ③ 「3.1혁명과 촛불혁명, 그 한 과제로서의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 김나린 38
요약 발표문 38
1. 서론 39
2. 사회구조와 학교폭력의 관계 39
3. 학교폭력 실태 42
4. 학교폭력 처리 현황 42
5. 구조적인 문제와 원인분석 42
6. 교육부, 교육청의 추진 방안의 문제점 43
7. 개선방안 45
8. 정책제안 45
9. 결론 45
제안 ④ 개정 헌법에 정당한 '교육권'을 넣어 교육권에 입각한 학교와 사회의 교육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 정영훈 47
[촛불혁명 시민의 함성] 2쇄 발행과 보급 참여 안내 57
주관 단체 소개와 참여 안내 58
[뒷표지]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