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주제발표 1. 숫자로 보는 2018년 콘텐츠산업 / 백승혁 3
2018년 국내 콘텐츠산업 주요통계 5
2018년 매출액 5
2018년 수출액 6
2018년 종사자 6
산업별 매출성과 7
2018년 숫자로 보는 콘텐츠 산업 7
글로벌 한국형 콘텐츠, 현지에서 피어나다! 8
글로벌의 아미의 탄생 8
할리우드발(發) 한류 9
마블과 DC를 넘어서다 9
역전 : 플랫폼 레이스 : 모바일에 추월 당한 레거시 10
대세는 모바일 게임 10
무너진 지상파의 아성 11
유튜브 경제 생태계 조성 : Platform of Platforms 11
변화 : 유통이 제작을 이끌어가는 시대 12
스튜디오 시스템의 유통혁명 12
김비서가 왜 그럴까 13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라바 13
다양성 : 누구나 주인공이 되다! 14
"여성시대" 14
10대를 잡아라! 시청률보다 화제성 15
누구나 크리에이터 15
명암 : 변화의 진통 16
노동시간 단축 16
(앨빈 토플러) "정보를 가진 자가 권력을 가진 자" 이다? 17
밤토끼 사냥 17
주제발표 2. 키워드로 전망하는 2019년 콘텐츠산업 / 송요셉 18
플랫폼 전쟁 : 인피니티 워 20
장르 경계를 넘는 게임 플랫폼 20
콘텐츠 공룡들의 고지 점령전 21
우리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22
5G 상용화가 여는 새로운 세상 22
라이브 스트리밍, 캐릭터와 직접 소통한다 23
새로운 그릇, 폴더블 스마트폰 23
환생 "다시 태어난 것 같아요" 24
M에 의한 재탄생(rebirth) 25
라디오 가가, 오디오의 부활 25
게임, 문화인가 질병인가! 26
게임: 사행성? 질병? 스포츠? 27
블록체인, 성장통을 겪다 28
블록체인, 저작권 보호의 대안 28
카카오 vs 네이버 29
블록체인의 스케일업 29
노인을 위한 나라가 온다 30
실버폰 31
유튜브 이용률 3위 31
실버 크리에이터 32
[뒷표지]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