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Summary
목차
개회사 / 김세연 4
환영사 / 신현태 5
축사 / 나경원 6
프로그램 7
프로필 8
주제발표 : 게임질병코드, 사회적 합의 방안모색 : 누구의, 무엇을 위한 합의인가? / 이장주 9
1. 사회문제로서 게임장애 : 게임장애를 둘러싼 논쟁의 흐름 11
2. 게임 과몰입, 질병으로 입증되었는가? 12
병인론과 병리론 12
도박과 게임은 동일한 잣대로 잴 수 있는가? 13
게임이용문제, 정말 피해가 심각한가? 14
게임이용문제, 병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가? 15
'6C51' 낙인(stigma) : 게임을 못하게 하는 대가로 정당한가? 15
3. 게이머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는가? 16
게임은 청소년들의 최고 선호 여가가 아니다 16
게임을 통해 충족되는 욕구들 16
4. 장애 판단기준의 사회성 18
'가출(runaway)'은 정신장애인가? 18
'도덕적 공황' 과 '동성애' 18
인터넷 게임은 도대체 어떤 게임을 말하는가? 19
정말 게임이 문제인가? 19
2019년 지금, 게임이 융합되어 사라지는 시대 20
찬반토론 / 이경화 ; 김지연 ; 이지훈 ; 김성회(내용없음) 21
참고자료 22
[뒷표지]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