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전해철 2
축사 / 채양묵 3
축사 / 이해찬 4
축사 / 이인영 5
발제 1. 지난 10년간의 금융소비자정책 및 법제평가와 과제 / 안수현 6
I. 서론 7
II. 금융소비자 정책과 금융행정 개관 8
(1) 금융소비자정책의 의의와 목적 8
(2) 금융행정으로서의 금융소비자정책의 의의와 역할 9
(3) 그간 금융행정의 변화 10
III. 그간의 금융소비자정책의 경위와 평가 11
1. 2009년 이후 ~ 2012년 금융위기전 11
2. 2012년 이후 ~ 최근의 금융소비자정책 11
IV. 금융소비자정책의 법제도적 과제 19
1. 현행 금융업법상 금융소비자 보호장치의 한계 19
2. 금융소비자정책은 소비자의 행동에 기초하여 재설계될 필요 20
V. 결론 21
발제 2. 금융소비자 피해구제 선진화 방안 / 조상욱 22
I. 금융소비자 보호의 필요성 24
II. 금융교육 및 금융민원서비스 혁신 25
III. 금융분쟁중재제도 활성화 27
발제 3. 소비자중심 금융생태계 구축을 위한 혁신방향과 과제 / 조윤미 30
금융소비자네트워크 31
금융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중심 혁신 32
국제사회의 금융소비자보호 상위원칙 33
금융소비자보호 인식과 현황 35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주요내용과 의미 37
금융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중심 혁신 40
토론 43
토론1. '지난 10년간 금융소비자정책 및 법제 평가와 과제' 토론 / 조혜진 43
토론2. '소비자중심 금융생태계 조성을 위한 혁신방향과 과제' 토론문 / 이재연 46
토론3. 소비자중심 금융환경 조성을 위한 혁신방안 토론문 / 정지연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