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 발표] 교육격차 이해를 통한 개선방향 탐색 / 박경호 7
I. 서론 8
II. 본론 11
III. 결론 24
참고문헌 28
[현장사례] (공교육만족프로젝트 운영 학교) 학이시습(學而時習)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행복 학교 만들기 / 김희정 31
01. 공교육 만족 프로젝트 33
02. 신평 학ㆍ이ㆍ시ㆍ습 프로젝트 34
03. 운영 우수사례 36
04. 운영 성과 및 결과 48
[토론 1] 학생중심 맞춤형 통합 지원을 위한 「제주형 교육복지」 운영 실천 사례 / 강동선 53
I. 들어가면서 53
II. 제주형교육복지 정책 방향 및 실천사례 53
III. 결론 및 제언 57
[토론 2] '교육격차 이해를 통한 개선방향 탐색' 토론문 / 현정길 59
들어가며 59
교육 기회의 불평등 59
교육과정의 불평등 61
교육 결과의 불평등 62
결론 62
[토론 3] 학교, 마을ㆍ지역사회를 하나로 묶다!! / 조래은 63
1. 들어가면서 63
2. 소외지역 학교 살리기 63
3. 『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운영 사례 64
4. 『구도심 학교 르네상스 프로젝트』 운영 사례 68
5. 정책 제언 70
[토론 4] "교육격차 이해를 통한 개선방향 탐색" 연구에 대한 제언 / 장시준 71
[토론 5] 교육복지 이해의 출발점에 관하여 : 교육격차 이해를 통한 개선방향 탐색에 대한 토론 / 고영상 75
I. 들어가며 : 발제에 대한 검토 75
II. 발제에 대한 존경과 동의 : 교육적 복지 논리의 필요성과 그 방법론적 요소들 76
III. 발제에 대한 비판적 토론 : 교육의 연기론(緣起論)을 생각하며 78
IV. 교육적 복지를 바라보는 또 다른 출발점 제안 : 학습할 권리의 보장 81
V. 학교에서 교육적 복지 실천 : 학습 욕구의 보호와 신장을 통한 평생 학습할 권리 보장 83
VI. 나아가며 85
[토론 6] 교육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 / 안주란 87
판권기 91
〈표 1〉 교육평등에 대한 여러 관점 15
[그림 1] 교육격차 개선방향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