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박종훈;김석준;이석문;한석수;최연구;반상진 5
[주제 발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 미래로 건너는 다리 / 조향숙 8
Ⅰ. 미래교육의 지향점 9
1. UN이 정한 미래교육, 모든 국가가 달성할 목표 교육 2030 9
2. 21세기 스킬 11
Ⅱ. 교육 변화를 위한 노력과 거기서 배운 것들 12
1. 프로젝트 2061과 미래세대 과학교육 표준 개발 12
2. 계산에서 깊이와 연결에 대한 교과목으로 수학교육의 변화 17
3. MIT 미디어랩이 밝혀낸 창의적 두뇌로 성장하는 길과 SW교육 22
4. 학생이 즐거워하는 STEAM 교육 27
Ⅲ. 앞으로의 과제, 미래교육으로 가는 길 29
참고문헌 32
[지정 토론 1] 미래를 디자인하는 자율성ㆍ창의성의 수학 / 류영애 35
Ⅰ. 미래 세계와 인간 35
Ⅱ. 경상남도교육청의 〈체험ㆍ탐구과정 중심으로 수학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시도 36
Ⅲ. 현장교사의 오래된 꿈과 수업현장의 어려움, 그리고 교사들의 분투 38
Ⅳ. 변화의 전제, 실질적인 정책 체제 구축 39
[지정 토론 2] 수학ㆍ소프트웨어를 이용한 TalkTalk 튀는 수학 교실 / 박주연 40
Ⅰ. 들어가며 40
Ⅱ. 수학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학습활동 사례 41
1. 대수 단원의 학습활동 사례 41
2. 기하 단원에서의 학습활동 사례 46
Ⅲ. 결론 및 제언 50
1.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수학 교육의 역할 50
2. 수학과 소프트웨어 융합교육의 현재 51
3. 미래 수학과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의 제언 52
[지정 토론 3] 컴퓨팅 사고력을 통한 수학교육 접근 방향 / 강정석 53
1. 들어가며 53
2. 수학교육의 현실은 어떤가? 53
3. 소프트웨어교육과 수학교육의 관계 54
4. 컴퓨팅 사고력을 갖고 수학교육에 접근해보기 55
5/4. 마무리 하면서 56
[지정 토론 4]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한 초ㆍ중등 SW교육의 현황과 과제 / 장원영 57
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미래 교육 57
Ⅱ. 초ㆍ중등 SW교육의 방향과 과제 58
Ⅲ. 도입기를 넘어 도약기로 60
Ⅳ. 맺으며 : 학교 중심의 SW교육 61
2018년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 안내 63
판권기 64
〈표 1〉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세부 목표 10
〈표 2〉 21세기 스킬 11
〈표 3〉 과학교육 체계의 3차원 13
〈표 4〉 모든 한국인을 위한 과학 범주와 목차 15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학습내용과 교과역량 19
〈표 6〉 '수학과제 탐구' 과목의 성격(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20
〈표 7〉 도형학습용 소프트웨어 내용 20
〈표 8〉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 학습내용과 교과역량 25
〈표 9〉 컴퓨팅 사고력 개념과 단계 25
[주제 발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 미래로 건너는 다리 / 조향숙 12
[그림 1] 미국의 프로젝트 2061 내용 12
[그림 2] 미래세대 과학 교육 표준 개발을 위한 연도별 계획 14
[그림 3] 미래 인재상과 역량 14
[그림 4]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 문서(예시) 16
[그림 5] 과학적 소양의 3개 차원 17
[그림 6] STEAM 학습준거틀 27
[지정 토론 3]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한 초ㆍ중등 SW교육의 현황과 과제 / 장원영 59
[그림 1] 정보과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계열성과 위계성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