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요(진행순서) 3
발표문 4
1) 디지털 환경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뮤지움교육 프로그램 / 김나영 5
1. 서론 5
2. 교육을 선도하는 뮤지움의 역할 6
3. 융합교육을 통한 뮤지움 프로그램 사례 - 국립중앙박물관 〈예술로 그리는 우리들의 상상여지도〉 8
4. 디지털시대 뮤지움 융합교육의 개발의 방향 13
5. 결론 15
참고문헌 15
2)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뮤지엄 전시 환경 변화 -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 / 진서아 16
1. 서론 16
2. 디지털 요소가 적용된 뮤지엄 전시 연구 17
3. 밀레니얼 세대의 뮤지엄 전시 소비 동향 18
4.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뮤지엄 전시 사례 21
5. 결론 및 제언 25
참고문헌 27
3) 열린박물관을 위한 법적 전제 : 관람객과 전시주제 다양화를 위한 한국의 관련 규제와 제도 연구 / 김별다비 28
I. 서설 28
II. 박물관의 종류 30
III. 박물관 설립 등록 관련 법령규제 31
IV. 사례별 검토 44
V. 결론 51
4)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의 현실 :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전시품을 중심으로 / 윤태석 53
5) 겸재정선미술관 운영 현황과 성과 및 발전 방안 / 김용권 68
I. 서론 68
II. 겸재정선미술관의 운영 현황 69
III. 겸재정선미술관의 운영 성과 76
IV. 겸재정선미술관의 발전 방안 125
V. 결론 127
6) 지역문화를 일깨우는 석조미술 유산 고찰 - 국보와 보물을 중심으로 - / 심영옥 129
1. 서론 129
2. 석조미술의 정의 및 특성 130
3. 석조유물의 시대적 배경 및 역사적 맥락 137
4. 석조미술 유산 고찰 146
5. 결론 154
참고문헌 155
7) 박물관 제도의 변방,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 박성환 156
1. 들어가며 156
2.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현황 157
3.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의 기능과 역할 161
4. 고유의 문화 자원으로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의 비전 164
5. 나오며 166
판권기 168
[뒷표지]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