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회사 / 박선주 4
제1발표 : 미술관 전시의 역할과 가치 :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최정은 5
1.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와 해석 가능성의 확장 6
1) 표상체계로서의 전시 6
2) 작가의 창조적 측면에 대한 접근의 노력 17
2. 삶과 예술을 연관시키는 것으로서의 전시 22
1) 지역성과 창작센터 워크숍 22
2) 장소성 탐구를 통한 삶과 일상에 의미부여 23
3) 예술과 산업의 연계 제안 25
4) 개인의 삶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전시 27
3. 공중의 능동적 참여와 토론의 장으로서의 미술관 30
1) 관람자 참여 유도 30
2) 동시대적 이슈 제기 및 여론 형성 31
3) 동시대 관점에서 작품 재해석 33
제2발표 : 변화하는 뮤지엄 마케팅 - 유럽 뮤지엄의 협동(Collaboration)현장 / 김연희 35
현대사회는 무한경쟁의 시대 36
① 한국은 최고의 무한경쟁사회 37
② 4차산업혁명시대 "초연결사회(Hyper Connected Society)" 37
③ 인공지능 무한경쟁시대 40
무한경쟁의 해결책 "경쟁력" 41
① 어제의 놀라운 경험이 오늘의 일상이 되는 시대 41
② 공유의 시대, 창조성은 연결이다 43
③ 제품이 아닌 플랫폼을 만들어라 45
④ 뮤지엄은 문화플랫폼이다 46
공격적 마케팅을 펼쳐라 48
① 마케팅이란? 48
② 뮤지엄은 "비영리인가?" vs "비경쟁인가?" 50
제3발표 : 과거의 흔적을 담은 미래의 미술관 : 성북구립미술관의 예 / 김보라 53
1. 성북구립미술관의 건립 배경과 정체성 확립 54
2. 성북구립미술관의 전시와 프로그램 - 과거의 환원 55
3. 새로운 도약 - 사적 공간의 공공화 58
4. 미래의 미술관 - 열린 뮤지엄, 일상 속 뮤지엄 58
제4발표 : 창작의 산실로서의 미술관 : OCI미술관의 창작지원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 이지현 60
Intro 61
Feature 63
Synergy 70
판권기 72
[뒷표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