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개요 5
1부 동아시아 변동과 근대화 9
1-1-1. 서방 각국은 갑자기 동아시아에 진출한 것일까?(西方各国是突然进入东亚的吗?) / 侯中军 10
제1절 서방 각국은 갑자기 동아시아에 진출한 것일까? 10
1-1-2. 외교 담판은 무슨 언어로 진행되었나? / 김종학 22
1. 난징조약(南京條約, 1842) 22
2. 텐진조약(天津條約, 1858) 22
3. 미일화친조약(美日和親條約, 1854)과 미일수호통상조약(美日修好通商條約, 1858) 23
4. 청일수호조규(靑日修好條規, 1871) 23
5. 조일수호조규(朝日修好條規, 1876) 24
6. 조미수호통상조약(朝美修好通商條約, 1882) 25
1-1-3. 민중은 어떻게 '유럽세계'를 인식하고 있었는가?(民衆はどのように「ヨーロッパ世界」を認識していたのか) / 大日方純夫 26
1. 왜 사람들은 경마를 보고 있는 걸까? 26
2. 왜 서양식 건물이 출현했을까? 28
3. 사람들은 세계를 어떻게 보고 있었을까? 30
4. 왜 의화단은 개신교를 습격한 것일까? 32
1-1-4. 민족 국가건설 과정 중 민중은 어떻게 반응하고 참여했는가?(在民族国家建设过程中民众是如何反应和参与的?) / 侯中军 43
1) 서방 정치 사상이 동아시아에 어떻게 퍼지게 되었나? 43
2) 중국의 무술 변법 44
3) 일본의 자유 민권 운동 45
4) 한국의 애국계몽운동 45
1-2-1. 청일전쟁에서 누구와 누가 무엇을 위해 싸웠는가? / 왕현종 51
1. 일본과 청의 전쟁이 왜 조선 땅에서 시작되었을까 51
2. 일본은 어떻게 전쟁을 시작했을까. 무엇을 위한 전쟁이었을까. 52
3. 조선의 민중들은 왜 일본과 싸웠을까. 어떻게 기려지고 있나. 53
4. 청일전쟁은 어떤 전쟁이었을까. 동아시아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55
1-3-2. 새로운 교통수단 및 전신은 민중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는가?(新的交通手般以及电信带给了民众怎样的变化?) / 汪小平 57
머리말 57
1. 증기선과 근대 해상 교통 57
2. 철도 시대의 시작 58
3. 전보(电报)와 통신혁명 59
1-3-3. 家族のありかた / 早川紀代 62
1) 近代化以前, 18世紀, 19世紀の家族の姿 (伝統社会の家族) 62
2) 啓蒙思想家と女性による家族改革の思想 63
3) 国家が基待する母親像·妻像·男性像, 人びとの家族像と法律 66
2부 두개의 세계대전과 동아시아 69
2-1-1. 제1차 대전의 동아시아에 대한 파급을 민중들은 어떻게 받아들였을까?(第1次大戰の東の波及アジアヘの波及を民衆はどように受はとめたか) / 笠原十九司 70
1. 유럽 대전의 발발 70
2. 일본의 참전과 일독전쟁 70
2-1-2. 东亚地区的民众怎样认识俄国革命 ? / 高莹莹 82
1) 三国对社会主义, 无政府主义的接受 82
2) 中, 朝, 日对俄国革命的反应 83
3) 通过"西伯利亚出兵"对中国, 朝鲜运动的弹压 83
4) 社会主义对东亚民众运动的影响 84
2-1-3. 3.1 운동과 5.4 운동으로 민중은 무엇을 추구했는가? / 김지훈 85
1) 3.1 운동 85
2) 5.4 운동 86
3) 민중에게의 3.1 운동과 5.4 운동 87
4) 해외의 반응 89
2-1-4. "부전"을 위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왜 그것은 파탄이 났는가?(「不戰」のための取組みにもかからず, なぜそれは破綻したのか) / 松本武祝 91
1. "전쟁 불법화"의 조류 91
2. 전쟁 불법화 체제에서 일본의 중국 침략 92
3. 동아시아에서의 반전 사상·반전 운동 93
2-2-1. 일본은 왜 계속해서 대외 전쟁을 확대했는가? / 하종문 101
1) 전쟁의 징후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101
2) 군부의 독단으로 만주사변은 발발했다 102
3) 중일전쟁은 왜 조기에 수습되지 못했을까? 104
4) 아시아·태평양전쟁을 막을 방법은 없었을까? 104
2-2-4. 삼국의 민중들은 어떻게 단결하여 일본의 침략전쟁에 저항했는가?(第三国民众怎样联合扺抗日本侵略战争?) / 徐志民 106
1. 중국, 조선의 민중은 일본의 침략전쟁에 어떻게 공동으로 저항했는가? 106
2. 중국, 일본의 민중은 일본의 침략전쟁에 어떻게 공동으로 저항했는가? 107
3. 왜 일본인들이 항일전쟁에 뛰어들었는가? 108
4. 일본의 침략전쟁에 대한 중일한 삼국 민중의 공동 저항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109
2-3-1. 근대 동아시아의 사람들은 왜 다른 나라로 갔을까? / 홍종욱 114
식민과 이민: 더 나은 생활을 찾아서 114
유학과 망명: 입신출세와 민족운동의 갈림길 115
전쟁과 동원: 가혹한 노동과 남겨진 문제들 117
2-3-3. 식민재배와 전쟁은 대중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 김정인 118
대중문화의 시대는 언제 도래했을까? 118
영화는 식민지배와 전쟁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119
민중들은 무슨 노래를 즐겨 불렀을까? 120
2-3-4. 어린이들은 총력전 시대에 어떻게 살고 있었을까?(子どもたちは総力戦の時代にどのように暮らしていたのでしょうか) / 齋藤一晴 124
1. 어린이들에게 매일은 생활과 전쟁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었을까 124
2.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배웠을까? 125
3. 어린이들은 총력전을 어떻게 살았고, 그 뒤 어떻게 되었을까? 127
3부 현대세계와 동아시아 134
3-1-1. 동아시아 각국은 왜 "8월 15일"을 다르게 기억하는 건가요?(東アジア各국はなぜ「8月 15日」を別々に記憶しているのでしょうか?) / 渡辺洋介 135
1) 1945년 8월 15일로 타임 슬립 135
1) 일본 각계 "종전"에 대한 반응 135
2) 각국 정부의 8월 15일 추모 136
3) 미완의 전후 처리 137
4) 고향에 돌아온 사람들 돌아오지 않은 사람들 138
3-1-3. 냉전 후, 미군 기지는 왜 아직까지 남아있나?(汵战结束后, 美军基地为何留存至今?) / 赵庆云 145
3-1-4. 사람들은 평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까? / 이경훈 162
냉전 속 열전에서 시작된 평화운동 162
괴수영화가 불을 지핀 평화운동 163
평화운동의 현장이 된 냉전의 박물관 164
3-2-1. 경제성장 중에 왜 사람들은 이동이라는 선택을 했을까요? / 김성보 167
동아시아 경제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인가? 167
전쟁의 참화, 이웃의 번영 168
농촌에서 도시로 간 사람들 169
국경을 넘나드는 경제 인구 171
3-2-2. 경제성장은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롭게 했다고 생각합니까?(経済成長は人びとの生活を豊かにしたと思いますか) / 小川輝光 173
1. 동아시아에서 '경제 성장'은 어떤 의미를 가졌을까? 173
2. 동아시아에 '공해'가 던진 화두는 무엇인가? 175
3. "경제 성장"의 뒤에는 어떤 '풍요'가 문제가 되었는가? 177
참고문헌 179
3-2-3. 고학력과 "행복한 생활"은 긴밀한 연관이 있을까?(高学历是否与"幸福生活"紧密联糸?) / 赵庆云 190
1. 중국 동북 지역은 격렬한 "수능" 경쟁의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190
2. 고학력과 직업 193
3-2-4. 「亻クメン」/「スーパーマム」は 「理想的な男性像/女性像」だと思いますか? / 山田耕太 201
1. 中·韓·日三国の働き方はどう異なるか? 201
2. 家事·育児はだれがするものなのか? 203
3. 「理想の男性像」 「理想の女性像」とは? 206
参考文献 207
3-3-3. 역사인식에 있어 어떤 갈등이 있고, 역사인식의 화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가?(历史认识有哪些冲穼, 为促进历史认识和解做出了哪些努力?) / 徐志民 209
1. 역사인식 문제란 무엇인가? 209
2. 역사인식 갈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10
3. 동아시아 역사화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이 행해졌는가? 212
4. 동아시아 역사'화해' 실현의 길은 어디에 있을까? 213
판권기 220
[뒷표지]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