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진행순서
목차
인사말 4
인사말 / 김종훈 5
인사말 / 강규혁 6
인사말 / 이현철 7
발제 : 가전통신서비스 방문판매 실태분석 / 김성혁 8
1. 방문판매업에 대한 정의 9
2. 시장 현황 9
3. 종사자 규모 10
4. 방문판매 종사자 실태조사 12
1) 개요 12
2) 응답자의 특성 12
3) 근무시간 및 수수료 13
4) 처리 건수 15
5) 수입 16
6) 업체와의 관계 19
7) 안전·건강 및 만족도 25
8) 노동조건 개선 28
5. 노동조건 개선 과제 30
1) 노동관계법상 지위 확인 30
2) 가전통신서비스노조 방문판매 지부는 조합원 3000명을 넘어섬 31
증언 32
증언1. / 김순옥 33
증언2. / 고수진 36
증언3. / 이윤선 39
토론 42
토론1. 가전통신서비스 방문판매 노동현안 검토 및 개선방안 / 하인준 43
1. 들어가며 43
2.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지위 43
3. 정수기 설치·수리기사 근로자성에 관한 최근 판결 검토 45
4. 대여제품 방문 점검원의 당면 문제 해결 46
5. 새로운 노동정책의 필요 47
6. 결론 53
토론2. 방문서비스 노동자들의 현실과 개선방안 / 전지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