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이종승
목차
[기조강연] 국가의 교육력: 개념과 평가 / 이돈희 4
I. 교육력이란? 4
II. 공교육제도와 교육력의 위기 6
III.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 9
IV. 공교육의 사회적 동기 13
V. 지식기반사회의 교육수요 16
VI. 신자유주의적 외압 - 교육력의 순기능과 역기능 - 20
VII. 평등교육의 문제 27
VIII. 내일의 교육력을 위하여 31
참고문헌 33
주제발표 35
[주제 1] 국제비교상의 대한민국 교육력 -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연구를 중심으로 - / 김성훈 36
I. 문제의 제기와 가정 36
II. 창의력, 집단 창의력, 기초역량 40
III. 국제비교 연구와 분석틀 49
IV. 결과 56
V. 논의 63
참고문헌 69
"국제비교상의 대한민국 교육력"에 대한 토론 / 허경철 73
I. 시작하며 73
II. 우리나라 교육력 정도 74
III. 맺으며 77
[주제 2]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국가수준 평가체제 개선 방안 / 이규민 79
I. 서론 79
II.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81
III. 대학수학능력시험 85
IV. 교육종단연구 91
V. 국가수준 교육력 제고를 위한 평가 체제 98
참고문헌 107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국가수준 평가체제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 / 김신영 112
[주제 3] 한국 대학의 교육력: 주류(主流) 담론 검토 / 강태중 117
I. 머리말 117
II. 대학교육에 대한 주류 담론 120
III. 대학교육에 대한 주류 담론의 검토 136
IV. 맺음말 140
참고문헌 142
"한국대학의 교육력: 주류 담론 검토"에 대한 토론 / 김성열 143
[주제 4] 국가 교육력과 사교육 / 박남기 146
I. 서론 146
II. 사교육의 뿌리, 교육열 147
III. 국가 교육력과 사교육 관계 157
IV. 미국의 고액 사교육을 통해 본 사교육의 새로운 의미 167
V. 국가 교육력 제고 관점에서의 사교육 대책 방향 170
참고문헌 177
"국가 교육력과 사교육"에 대한 토론 / 이종각 180
I. 토론 방향 180
II. 인식은 모든 것 181
III. 인식도구 ① : 국가 교육력과 국가총교육기능 181
IV. 인식도구 ② : 공-사교육 연동성(혹은 연동구조) 182
V. 교육열에 대해 185
VI. 인식도구 ③ : 국가 교육력 강화 방향에서 '공교육' 개념 새로 설계하기 187
VII. 국가 교육력 증진과 학부모정책 188
참고문헌 188
판권기 189
[뒷표지] 190